‘유은혜 교체설’에 선 그은 이철희 “제가 아는 한 없는 것 같다”

  • 뉴시스
  • 입력 2021년 5월 17일 09시 42분


코멘트

홍남기 유임 가닥?…"인사검증 진행은 없다"
野 인사라인 경질 요구엔 "취지 이해해주길"
"한미회담 이후 김기현 원내대표 만남 추진"
"野 김정숙 여사 의혹 제기…굉장히 악의적"
"특별감찰관 국회에 요청…여야 협의 기대"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17일 추가 개각을 위한 인사검증과 관련, “(청와대) 안에서 느끼는 분위기나 확인한 바로는 교체를 전제로 해서 인사검증하는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 수석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현재 청와대에서 인사 검증이 추가로 진행되고 있냐’는 질문에 “정무수석은 사실 인사 라인에 있는 사람은 아니지만, 제가 듣기에는 없는 걸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 수석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유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체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제가 알고 있는 한에는 (인사 검증은) 없는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이 수석은 야당의 청와대 인사라인 경질 요구에 대해서는 “(야당에서) 일방적으로 프레임을 씌워서 ‘이 사람은 무조건 나쁜 사람’, ‘무조건 안 된다’ 이렇게 전제하고 하니까”라며 “(청와대에) 들어와서 보니까 조금 그건 과하다 이런 생각이 들긴 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께서는 민심을 충분히 감안하셨고 또 여당의 의견, 국회의 의견을 감안하셨다”며 “본인이 취임 4주년 연설에 첫 일성이 지난 4년이라고 표현하지 않고, 남은 1년이라고 얘기했다. 1년짜리 대통령으로서 초심 같은 걸 다시 한번 되새긴 것 같아서 이 정도면 대통령으로서 충분히 합리적 선택을 했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야당도 인사 문제에 대해서는 인사권자의 고민과 재량을 이해해주시고, 정상적인 국정운영에 협조해주시면 좋겠다 싶은 바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임명 배후에 김정숙 여사가 있다’는 주장을 한 것에 대해서는 “굉장히 악의적 의혹”이라며 “아주 구태정치라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 수석은 “최소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이런 주장을 해야 되는데 밑도 끝도 없이 그렇게 주장을 하면 세상에 그런 루머(소문)나 의혹에 견뎌낼 사람이 어디 있겠나”라며 “저는 굉장히 잘못된 행태고, 특히 인사 관련해서 이런 문제제기는 반드시 근절돼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대통령과의 만남을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원내대표가 되자마자 대통령께서 오찬 같이 하자고 초청했다. 저도 전화로 말씀을 드렸다”며 “그때는 준비가 안 됐다고 그러셔서, 이해는 되지만 저희로선 굉장히 아쉬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런 기조하에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고 본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21일 한미 정상회담이 있다. 그 준비 때문에 사실상 그 전에 만나긴 어렵다”면서 “(미국을) 다녀오시면 협의해서 진행해보겠다”고 전했다.

이 수석은 야당이 요구하는 청와대 특별감찰관 임명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 지금까지 특별감찰관을 국회에서 추천해달라 양당이 협의해달라고 한지가 지금까지 4번이나 있었다”며 “그러면 대통령 의지가 없는 게 아니라 국회가 여야 협의를 통해서 (후보자) 세 분을 추천해주는 게 있어야 대통령이 임명할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야당은 그동안 검찰개혁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립을 추진한 청와대가 정작 청와대 내부를 감찰하는 특별감찰관 임명을 미뤄왔다며 비판해왔다.

이 수석은 “앞에 행위가 없는데 무조건 대통령이 왜 안 하느냐라고 공박하면 번지수를 잘못 찾은 것 같고, 제가 다시 여당 원내대표에게 대통령 뜻이 분명하니 야당과 협의해서 특별감찰관 3명을 추천해주시라고 요청을 드렸다”며 “지금은 국회 절차를 진행해주면 된다”고 했다.

그는 “어제(16일) 공식적으로 전달을 했기 때문에, 이제 야당과 협의해서 (후보자) 세 분을 추천하는 것 아니겠나”라며 “여러가지 여야 간 현안이 있긴 하지만 이 문제도 조속하게 협의를 해주시면 좋겠다는 게 대통령 뜻이라고 분명하게 전달했으니까 협의가 진행될 거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