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보편적 지원금 제동…“지도부 입장 내일 이재명에 전달”

  • 뉴스1
  • 입력 2021년 1월 18일 11시 10분


코멘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15/뉴스1 © News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15/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과 관련해 당의 공식입장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이재명 지사께 당의 책임있는 분이 정리된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고 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현재 상황에서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시 방역에 혼선을 줄 수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이 지사의 요청에 대한 당의 입장과 관련해 “내일쯤 아시게 될 것”이라고 했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기존에 당이 가고자 하는 입장이 바뀌지는 않았다. 그렇게 하자는 데 다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했다.

이 지사는 이날로 예정했던 재난지원금 관련 기자회견을 취소하고 당 지도부에 공식 입장을 요청했다. 앞서 지도부 일원인 김종민 최고위원은 이 지사의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 방안에 대해 “국가 방역망에 혼선을 줄 수 있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와 고위전략회의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최고위에서는 이재명 지사께서 보내온 편지에 대한 확인이 있었다. 전국의 시도지사 협의회에서 중앙당에 건의한 것도 있다. 이에 대한 확인과 논의 정도가 있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어 “멀지 않은 시점에서 존중하고 (이 지사에게 입장을) 잘 전달하겠다”고 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3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선 “긍정적인 반응이 많이 오고 있다”며 “설 전에 조달 액수나 대상이 다 혜택을 보도록 독려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입법 과제도 논의했다. 우선 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는 오는 20일 5차 회의를 열고 수사와 기소권 분리에 대한 로드맵을 논의할 방침이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익공유제에 대해선 “코로나 불평등해소 TF와 관련해 우선 2월 임시국회에서 법안에 대한 성과를 낳기로 했다”며 “국민연금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관련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다른 연기금에도 확산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제안도 있었다”고 했다.

이어 “이런 국내 사례만 보더라도 이익공유제도라는 것은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니다”라며 “연대기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사회적 동의나 합의가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해나가야 한다는 의견 개진도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2030년부터 ESG 공시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데, (시점을) 단축할 필요가 있다”며 “상임위에서 논의가 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경선 일정에는 “곧 기획단에서 일정이 구체화될 것”이라며 “설 전에 후보 등록을 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