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옵티 명단에 여권 이름 여럿”…與 “동명이인 확인, 사과하라”

  • 뉴스1
  • 입력 2020년 10월 19일 15시 51분


코멘트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2020.9.6/뉴스1 © News1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2020.9.6/뉴스1 © News1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여권 인사들이 다수 연루돼 있다며 구체적인 명단을 공개했다. 그러나 명단에 오른 인사들은 ‘동명이인’이라며 펄쩍 뛰었고, 여당은 유 의원의 ‘공개 사과’와 그에 대한 징계를 촉구하고 나섰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유 의원은 이날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을 대상으로 열린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투자자 명단 및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작성한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 실명본을 공개했다. 명단에는 김진표·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등 여권 인사와 동일한 이름이 다수 포함됐다.

유 의원은 “민주당 인사 및 청와대 관계자 이름이 여럿 나온다”며,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동명이인인지를 확인했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 지검장은 “문건 수사는 진행 중”이라며 “특정 내용에 대한 것은 수사상 (밝힐 수 없다)”고 답했다.

유 의원은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 실명본에 대해서도 “김재현 대표를 8번 조사했는데 이 문건 내용은 단 한번도 확인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6월30일 딱 한번 윤모 옵티머스 이사를 상대로 1회 확인한 뒤 추가 확인이 없었다”며 수사 의지 부족을 질타했다.

그러나 명단을 통해 우회 지목을 당한 정부·여당 당사자들은 동명이인일 뿐이라며 즉각 반발했다.

김진표 민주당 의원 측은 “동명이인으로 (명단과) 무관하다”며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민주당 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검사 출신이라는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무책임하게 하느냐”며 “당연히 (유 의원이) 사과해야 하고, 그 정도 양심은 있을 거라 믿는다”고 했다.

박수현 전 대변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그럴 만한 돈이 없는 가난한 정치인”이라며 “저에게 전화 한 통 하셨으면 이런 실수는 안 했을 텐데 안타깝다. 사과해달라”고 적었다.

논란이 확산되자 민주당은 즉각 유 의원의 주장을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공개 사과와 국민의힘 차원의 징계를 촉구하고 나섰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공개된 인물 대부분이 동명이인으로 확인됐다”며 “유 의원은 간단한 확인절차도 거치지 않고 가짜뉴스를 만들어 배포하고,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다. 국회의원 자질이 의심스러울 만큼 무책임한 정치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국민의힘은 그 책임을 물어 당 차원의 징계를 해야 한다”며 “국회의원으로 면책특권의 뒤에 숨어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위해, 권력형 게이트라는 근거 없는 의혹만 만드는 국감을 멈추기 바란다”고 했다.

특히 유 의원이 동명이인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의도적으로 ‘망신 주기’를 위해 명단을 공개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국민의힘이 일종의 ‘낙인 찍기’를 위해 허위 정보를 일부러 공개했다는 것이다.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보를 빼낸 곳에서 이름이나 성별이 쉽게 확인 가능했다”며 “의원실에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는데도, 그 자리에서 굳이 청와대·민주당 인사와 이름이 똑같다고 언급한 것 자체가 망신주기”라고 꼬집었다.

한편 민주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한 야당의 특별검사제 도입 요구를 일축하고,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리겠다는 기조를 앞서 밝혔다.

다만 당내에서 특별수사본부 등 다양한 대안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홍 원내대변인은 “특수본이나 특검을 고려할 수 있겠지만 법무부에서 판단할 사안”이라며 “(검찰의) 수사가 많이 진행된 상황이니, 더 수사를 늦추지 말고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자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