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野, 추미애 공세 할 만큼 해…국감까지 끌고 가나”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10월 6일 11시 41분


코멘트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6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복무 특혜 논란과 관련한 야당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 요구에 대해 “검찰 수사를 통해 무혐의로 끝난 사안을 국정감사까지 끌고 가겠다는 것은 문재인정부를 흠집내기 위한 정쟁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야당은 대정부질문과 상임위에서 수개월간 집요하게 정치공세를 퍼부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허위와 폭로로 얼룩진 막장 국감이나 무차별적인 정치공세에 매몰된 정쟁 국감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벌써 야당은 증인 채택 문제를 들어 국방위 국감을 파행으로 몰아가겠다고 예고하고 있다. 할 만큼 하지 않았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일부 보수단체들이 오는 9일 한글날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것과 관련해선 “대규모 도심 집회와 방역은 결코 양립할 수 없다”며 “코로나19가 우리의 방역 통제망을 벗어나 대유행 단계가 되면 경제활동과 사회적 이동이 전면 폐쇄되는 거리두기 3단계가 실시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가 대규모 도심 집회를 원천 차단하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그리고 일상을 지키기 위한 헌법상의 정당한 조치”라며 “광화문 차벽은 방역 방해세력으로부터 대다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방역의 안전선이며 최후의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에서 집회와 표현의 자유는 최상의 수준에서 보장되고 있다”면서도 “불법 도심 집회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극우단체는 집회의 자유를 거론할 자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국민의힘을 향해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것인지, 극우단체의 대변자가 될 것인지 입장을 분명히 정해야 한다”며 “지금 K방역을 흔드는 가장 큰 위협 요인은 극우 단체의 도심 집회다. 지난 광복절 도심 집회가 코로나 재확산의 기폭제가 되었음은 이미 충분히 입증된 사실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또 “국민의힘은 정부의 방역 조치가 약하다고 비난하면서 극우단체의 집회를 두둔하는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제1야당의 모호한 이중 잣대가 극우단체의 불법 집회를 부추기고 있다”며 “정부 방역에 딴죽을 걸지 말고 극우단체의 한글날 불법집회를 차단하는데 초당적으로 협력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과 관련해선 “야당의 책임 있는 협조를 인내하며 기다릴 것이지만 무한정 기다릴 수는 없다”며 “국민의힘이 조속히 후보 추천위원을 추천해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서한길 동아닷컴 기자 stree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