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사과 없이 “남편도 당황”… 野 “코로나 방역도 내로남불”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0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강경화 남편 요트 사러 미국행 파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5일 서울 용산구 주한 쿠웨이트대사관에서 사바 알아흐마드 알사바 쿠웨이트 국왕 조문을 마친 뒤 나오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5일 서울 용산구 주한 쿠웨이트대사관에서 사바 알아흐마드 알사바 쿠웨이트 국왕 조문을 마친 뒤 나오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남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해외여행 자제령을 무시한 채 요트 구입을 위해 미국으로 여행을 떠난 데 대한 비판이 확산되는데도 강 장관이 제대로 된 설명이나 사과를 하지 않아 논란이 커지고 있다. 여권도 강 장관 남편 개인의 일탈로 치부하면서 파장이 강 장관의 거취 문제로 이어질 것을 차단하는 등 곤혹스러워하는 모습이다.

강 장관은 5일 주한 쿠웨이트대사관에서 사바 알아흐마드 알사바 국왕에 대한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전날에 밝힌 입장에 추가할 것이 없느냐’는 질문에 “송구스럽다. (남편인) 이(일병) 교수도 굉장히 당황하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외교부 청사에서 퇴근하면서는 “마음이 굉장히 복잡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외교부 청사를 나서며 남편인 이 교수와 더 대화를 나눈 것이 있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강 장관은 “계속 소통을 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귀국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엔 “여러 친구들과 워낙 오래 계획을 한 상황이라 쉽게 귀국할 상황이 아닌 걸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4일 남편의 귀국 여부를 묻는 질문에 “귀국하라고 이야기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한 것과 같은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는 평소 사용하는 정문 계단과 2층 로비에 대기하고 있던 취재진을 피해 지하 주차장으로 곧장 간 뒤 사무실로 향했다. 이날 쿠웨이트대사관 조문 때는 남편 문제를 묻는 기자들에게 “자제해 달라” “(조문하러 가니) 조용히 해 달라”고 다소 격앙된 목소리로 말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요트 여행 계획이 공개된 개인 블로그를 4일 오후 10시 반경부터 비공개로 전환했다. 이 교수가 구매 계획을 밝힌 요트가 매물로 올라와 있는 판매 사이트 중개인은 ‘이일병이라는 사람이 그 요트를 샀느냐’는 본보의 질문에 “요트가 며칠 전에 팔렸다. 구매자 신상은 밝힐 수 없다”고 답했다. ‘구매자가 한국인이냐’는 질문에는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씨를 비판하면서도 강 장관 거취 문제에는 선을 그어 ‘꼬리 자르기’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왔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5일 라디오에서 “방역에 자유로운 국민은 없다. 장관의 배우자이면서 대학 명예교수이니 공인 의식을 가져야 한다”며 “여행 자제를 어긴 것은 상당한 유감”이라고 말했다. 박범계 의원은 “강 장관에게 연결해 책임을 묻는 일부 기류에 대해서는 단연코 반대한다”고 했다.

야당은 “강 장관이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국민들은 고향의 연로하신 부모님을 찾아뵙는 것도, 조상 성묘조차 못 가고 있다”며 “코로나 방역도 내로남불, ‘코로남불’이냐며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진형 서울 동작갑 당협위원장은 “외교부 장관 공관은 4000평에 달한다”며 “4000평짜리 저택에 사는 사람이 답답하다면 서민들은 얼마나 힘들까 생각해 봤느냐”고 지적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정부 방침에 따라 극도의 절제와 인내로 코로나19를 견뎌오신 국민들을 모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기재 record@donga.com·최지선·최혜령 기자
#강경화 남편#이일병 교수#해외여행#요트 구입#코로나19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