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격의 칼’ 꺼낸 與…나경원 자녀 특혜의혹 정조준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4일 16시 06분


코멘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文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10.4/뉴스1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文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10.4/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을 제기해온 야당을 겨냥, ‘반격의 칼’을 꺼내들었다. 국정감사장에서 야당 지도부 자녀의 입시비리 및 특혜 의혹을 공식 제기하면서다. 급기야 한 상임위원회에서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하자는 의견까지 나오면서, 야당에서는 ‘물타기’라는 반발이 커지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4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나 원내대표 딸인 김씨에 대한 특혜 의혹 해명을 촉구했다. 민주당 간사인 신동근 의원은 “문체부 국정감사에서 나 원내대표가 회장을 역임했던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의 사유화 의혹이 제기됐다”며 “나 원내대표판 장애인체육농단이자 미르·K스포츠재단 사태라는 의심을 거둘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Δ김씨의 SOK 당연직이사 선임 경위 해명 ΔSOK 예산 확보에 대한 나 원내대표의 영향력 행사 여부 해명 ΔSOK와 사랑나눔 위캔의 통합 근거 해명 ΔSOK가 문화예술사업까지 수행하는 근거 해명을 요구했다. 신 의원은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사회활동에 제약이 많고 기회가 적게 주어지는 실정”이라며 “이들 내부에서 금수저와 흙수저로 나뉘어 또 다른 차별을 만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의혹은 국정감사가 개시된 지난 2일 신 의원의 문체위 질의에서 본격 제기됐다.

2011~2016년 SOK 회장직을 지내고 현재 명예회장인 나 원내대표가 김씨에게 특혜를 줬으며, 예결특위 위원으로 활동할 당시 예산 확보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이 골자다. 신 의원은 김씨가 당연직이사를 맡으면서 SOK 내부에서 입지를 ‘세습’했다고 주장했다. 또 김씨의 성신여대 부정입학 의혹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이병우 성신여대 교수가 SOK 문화행사 감독 등으로 참여한 점을 지적했다. 신 의원은 종합감사 전까지 SOK에 대한 감사원의 특별감사를 요청한 상태다.

이로 인해 이날 오전 문체위 국감에서는 나 원내대표를 종합감사 증인으로 세우자는 여당 측의 주장이 나왔다. 문경란 스포츠혁신위원장의 증인 채택을 수용하는 대신 나 원내대표와 고흥길 SOK 회장, 이병우 교수 또한 증인 목록에 올리자는 것이다. 문 위원장은 조 장관의 딸이 서울대 법대 산하 공익인권센터에서 인턴 활동을 했을 당시 센터장이던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부인이다.

복지위 위원장인 안민석 의원은 “누구든지 채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면 서로 이견이 없을 거 같다”며 간사 간 합의에 공을 넘겼다.

야당 지도부 자녀의 입시 및 특혜비리 의혹이 나온 상임위는 문체위 뿐만이 아니다. 지난 2일 교육위에서는 서영교·박경미 민주당 의원이 나 원내대표의 아들 김씨의 학술포스터 제1저자 논란에 다시 불을 지폈고, 행안위에서도 같은 날 이재정 민주당 의원이 2001년 서울지검에 근무했던 황 대표의 자녀 2명이 ‘장애인먼저’ 우수실천단체 시상식에서 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한 점을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이른바 ‘조국 사태’로 골머리를 앓던 여당이 국정감사 기간을 맞아 전방위적인 반격에 나선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한국당에서는 여당이 조 장관 사태를 무마하기 위한 ‘물타기’를 시도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그러나 민주당의 한 원내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물타기는 강도가 약한 것으로 농도를 희석해 본질을 흐리는 것인데, 이건 더 강도가 센 것을 더하는 것으로 (물타기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각 상임위 소속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며 지도부와의 연관성에 선을 그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