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휴가 끝?…靑 완전체로 ‘日 무역 침공’ 대비 체제 돌입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30일 14시 54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19.7.15/뉴스1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19.7.1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반납한데 이어 일본의 추가 경제보복 조치 시한일이 가까워지면서 청와대가 사실상 휴가모드를 끝내고 ‘완전한 일상체제’로 돌아가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지난 28일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 러시아의 영공침범,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 외교·안보면에서 시국이 엄중하다는 판단 아래 휴가취소 결정을 내린 후, 참모들 또한 휴가에서 조기귀환하거나 아예 휴가를 뒤로 미루고 업무에 매진하고 있다.

무엇보다 일본이 이달 초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부품 수출규제를 단행한 데 이어 이번 주 중 ‘2차 경제보복 조치’를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청와대와 정부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들도 줄줄이 여름휴가를 취소한 상태다.

문 대통령은 당초 여름휴가를 예정했던 첫날인 지난 29일, 자신과 일정을 맞춰 휴가계획을 세운 참모 등을 고려해 매주 월요일마다 주재하는 수석·보좌관 회의를 열지 않았다. 이낙연 총리와의 주례회동 또한 갖지 않은 채 일정을 비웠다.

대신 집무실로 출근해 내달 2일로 예상되는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대상) 제외’ 건을 중심으로 각종 대내외 상황을 보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날(29일)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주재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는 문 대통령 휴가에 맞춰 휴가를 냈다가 복귀한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을 비롯해 8명의 수석 모두가 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민정 대변인 또한 문 대통령의 휴가에 맞춰 연차를 냈다가 30일 복귀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내달 2일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를 준비했으나, 이날이 일본의 추가 조치 예정일과 맞물린데다 청와대가 관련 비상근무에 돌입하면서 토론회를 연기했다. 김 실장은 31일엔 국회에서 열리는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협의회’ 첫 회의에 참석한다. 전날(29일) 여야 5당은 18일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합의한 해당 기구 출범을 합의했다.

청와대는 일본의 최초 규제가 있었던 7월 초부터 국정기획상황실 주재로 각 실 선임행정관급 대일(對日)대응 실무회의도 이어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매일 오후 1시30분에 열리는 이 회의에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구상이 이뤄지고 있다.

청와대는 31일 국회에서 열리는 운영위원회 준비에도 집중하는 모습이다. 이번 운영위는 오전에 청와대를 대상으로 열리고, 노영민 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국회를 찾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운영위에선 일본의 경제보복,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 진입 및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상공 침범,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 문제 등 국정사안이 총망라돼 언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