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文대통령, 반일 감정 없다? 조국 친일·반일 편가르기”

  • 뉴시스
  • 입력 2019년 7월 19일 11시 38분


코멘트

나경원 "야당 향해 토착왜구…정부 비판하면 친일매국 몰아"
정양석, 조국 페북 거론 "대통령과 주변 사람들이 반일 조장"
추경호 "막판에 깜깜이 추경 제출…묻지마 심사 응해야 하나"
정용기 "빚내서 하는 총선용 추경 대신 경제 인식 대전환해야"

자유한국당은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반일 감정은 없다’는 발언을 반박하고, 대통령이 조속한 국회 통과를 당부한 추경안에 대해서도 ‘묻지마 추경’이라며 영수회담 다음날 곧바로 대여(對與) 공세를 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5당 대표를 불러놓고 문재인 대통령의 위기 극복 방안이 고작 그것이었는지 묻고 싶다”며 “외교적 해법을 호소하는데 이 정권은 단기적 해법을 찾는 것 같다. 급기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까지 언급했다. 당장 일본 보복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안보마저 볼모로 잡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 민정수석에게서는 죽창가 단어가 나오고 야당을 향해 토착왜구라는 단어를 쓴다”며 “정부를 비판하면 친일매국으로 몰아붙인다. 유치한 이분법으로 편가르기 놀이나 하고 있다”고 분개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대통령은 반일 감정이 없다고 말씀하셨는데 어제 회동이 끝나자마자 조국 민정수석은 페이스북을 통해서 ‘중요한 것은 진보냐, 보수냐가 아니라 애국이냐 이적이냐’라고 언급했다”며 “동학혁명을 언급헀던 조국 수석, ‘애국이냐 이적이냐’라고 했지만 결국 친일이냐, 반일이냐 편가르기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정 원내수석은 “회동이 끝나자 마자 청와대 수석이 이렇게 한 것은 대통령 뜻인지 정말 묻고 싶다”며 “대통령과 대통령 주변 사람들이 이런 반일 감정을 조장하고 있어서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일본 불매운동, 관광금지 등 보복조치를 요청하는 글이 많다. 대통령은 부끄러워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우리 외교의 잘못으로, 정부가 잘못해서 경제가 피해 보고 국민들이 반일감정을 표출하고 있다”며 “정말 책임있는 대통령이라면 ‘국민 여러분 제가 하겠다, 여러분을 잠자코 계셔도 된다’고 말해야 한다”고 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인 추경호 의원은 대통령과 여당 대표가 영수회담에서 여러 번 언급했던 추경안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추 의원은“일본의 수출규제조치가 발표됐을 때 언론, 야당 등에서 문(文)정부의 무능함을 질책하자, 최근 정부는 지난해 말부터 각종 TF 통해 은밀히 영향을 분석하고 철저히 대비해 왔다고 애기하고 있다”며 “정부가 오랫동안 준비했으면 4월 추경안 제출할 때 수출규제에 대응해서 정부의 추경지원대책에 포함됐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일본 수출규제 문제가 나오니까 막판에 여당 의원의 이름을 빌려서 추경안을 추가로 제출했다”며 “막판에 깜깜이 형식으로 추경 제안하고 야당 때문에 협조 안 된다고 볼멘소리 하고 있다. 깜깜이·묻지마 추경심사, 과연 이대로 응하는 것이 맞느냐”고 반문했다.

추 의원은 “정부는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영향 분석 보고서를 제출하고, 여기에 대해 어떠한 대책이 필요한지 소상히 설명하면서 추경을 요구하라”며 “그러면 국회도 국민 혈세를 알뜰하게 빈틈없이 현미경 심사해서 필요한 부분을 적극 심사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상대로 반일 감정 부추기려고 하지 말라”며 “국민 혈세는 소중한 것이다. 국민들 등골 휘면서도 세금 낸다. 한 푼이라도 알뜰하게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잘못된 소득주도성장 정책으로 인해서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주저앉고 기업들이 코리아 엑소더스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며 “제조업이 무너지고 있는데 규제는 여전히 철옹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정권은 총선 앞두고 돈풀기만 하면 된다는 인식”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어제 청와대 회동에서 대통령과 여당 대표는 계속 추경 얘기만 했다”며 “빚내서 하려고 하는 총선용 추경이 아니라 경제에 대한 기본 인식을 대전환하는 게 필요하다는 것이 국민과 전문가 모두의 지적”이라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