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반일감정 자극 안돼…국익 차원서 고민해야”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8일 10시 06분


코멘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8일 ‘무역 보복’ 사태와 관련해, 우리 정부를 향해서도 ‘감상적’ 대일외교가 한일관계를 악화시켰다며 외교방향 전환과 일본 설득을 위한 대책마련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또 정치적 목적으로 반일감정을 부추기는 대응책은 갈등만 키울 수 있다며 정치권의 자중을 주문하기도 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日경제보복 대책특위’를 설치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여당에서 부랴부랴 특위를 만든다고 하는데 ‘의병’을 일으키자는 식의 감정적 주장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반일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일본의 경제 보복은 확대되고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 우리 경제는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고 하루라도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대로 가면 우리 경제에 엄청난 타격이 될 것이고 우리에게 시간이 얼마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 문제는 결국 정치와 외교에서 비롯된 것인 만큼 정부차원의 외교적 해법을 하루 속히 마련해야 한다”며 “한국당은 정부가 올바른 방향의 해결책을 내놓는다면 국민과 나라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일 한국 정부의 대북 제재 위반 가능성을 거론한 것에 대해 “역사갈등, 경제갈등을 가져가더니 안보갈등까지 확대시키고 있다”며 “근거없는 이 발언에 대해 아베 총리가 책임져야 한다. 근거가 있다면 정확히 밝혀줄 것을 요청한다”고 비판했다.

다만 “정치권마저 감정에 휩쓸리면 국익은 추락한다”며 “여당이 초강력 대응책을 이야기하면서 반일 감정을 부추기고 정치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 국회에서 정치권이 할 일은 보복을 멈추고 위기를 극복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해 10월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을 거론하며 “한국 정부가 적극 나서 해당 기업에 대한 압류 절차를 잠시 보류하고, (일본이 제안한) 제3국을 통한 중재위원회를 구성해 결정을 기다리는 방법도 생각해봐야 한다”고 제안했다.

손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이 가장 중요하다”며 “과거사 문제와 일본에 대한 도덕적 문제를 따지는 명분론도 맞지 않다. 반도체 산업뿐 아니라 일본과의 경제관계 악화가 가져올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도덕적 우위에 있는 자가 먼저 양보해야 한다”며 “한일 정상회담을 적극 추진하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같은 한일관계 또는 외교 전문가를 총동원해 비상대책기구를 꾸려서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일본의 경제 보복에 따른 한일 갈등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우리 기업이 입게 될 피해와 경제 파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외교 채널 총동원해서 사건을 조기에 마무리할 것”을 정부에 주문했다.

그는 “여야, 보수, 진보를 떠나 이 사안만큼은 일본을 향해 한목소리를 내는 것이 국익을 위해 바람직하다”며 “국회 차원의 결의안 채택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최고위원들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7.8/뉴스1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최고위원들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7.8/뉴스1 © News1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16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7.8/뉴스1 © News1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16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7.8/뉴스1 © News1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