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손학규, 평화·정의당과 기자회견 월권…찬물 끼얹지 말라”

  • 뉴시스
  • 입력 2019년 7월 2일 10시 57분


코멘트

"정의당이 위원장해야 한다는 기자회견 왜 하는지 몰라"
"한국당 배제하려는 정의당에 우리가 왜 얹혀가야 하나"
"北목선, 국정조사 실시해야…민주당, 거부할 명분 없어"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일 손학규 대표가 민주평화당·정의당 대표와 기자회견을 예고한 것에 대해 “3당(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간 어렵게 낸 합의에 찬물을 끼얹는 것은 당대표의 월권이다”라며 “기자회견을 취소해주길 바란다”라고 강력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가 끝난 뒤 만난 기자들에게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가져가든 안 가져가든, 합의 내용으로 의석수에 따라 결정하는 것 아니겠나. 민주당이 결정하겠지”라며 “왜 손 대표가 그 부분에 대해 정의당과 민주평화당과 기자회견을 하면서 정의당이 위원장을 가져가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말했 듯 물밑에서 협의 없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저는) 원내대표 간에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정치개혁·사법개혁특별위원회 연장이 꼭 필요하다고 적극 주장한 사람으로서, 정개특위 표결 강행을 막아야한다는 생각이 있었다. 그래서 한국당이 들어오지 않더라도 여야 4당이 합의해 두 특위를 연장하겠다고 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또 그는 “교섭단체 정당들이 합의를 이뤄내야 제대로 된 선거룰로 통과할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겠나”라며 “그러면 합의를 이루려는 노력을 해야지, 한국당을 배제하고 무조건 통과시키겠다는 것은 국회에서 의회민주주의 복원에 부합하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을 배제하고 하루빨리 통과하고 싶은 정의당에 왜 우리가 얹혀가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며 “교섭단체로서 한국·민주당은 같이 협의해나가야 하는 대상인데 한국당을 배제하고 국회를 몰고가려는지 동의하기 어렵다”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이 사전에 조율된 것인지 묻자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오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한다는 것은 어제 채이배 정책위의장을 통해 들었다”며 “(손 대표와의) 통화가 계속 엇갈리고 있는데, 통화한 뒤 제 생각을 말하려 한다”라고 전했다.

원내대표간 합의내용에 대해 손 대표가 알고 있는지 묻자 “구체적인 내용은 모르고 있다”라며 “손 대표가 기자회견을 안해줬으면 좋겠다는 것이 간곡한 제 생각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오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 목선의 삼척항 정박 사건에 대한 합동조사단 발표에 의혹을 제기하며 “국방부 자체 조사로는 진실에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된 이상 반드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이 요구하는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할 것을 재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국방부 합동 조사단은 (이와 관련) 경계 실패는 있었지만 허위와 은폐조작은 없었다는 결과를 내리고 곧 조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한다”며 “이 결과는 사건이 불거진 당시 청와대 해명 내용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청와대 가이드라인에 진실을 꿰어 맞춘 하나마나한 조사를 벌였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그는 “게다가 은폐사건의 중요한 참고인인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은 조사 자체를 아예 안했다고 하니 보름이 넘도록 뭘 조사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했다.

또 그는 “청와대와 국방부는 지금 삼척항 방파제에 정박한 것이나 삼척항 인근에서 발견한 것이나 거기에서 거기라며 은폐 조작을 끝까지 부인하고 있다”며 “일고의 가치가 없는 억지주장이다”라고 했다.

이어 “가령 청와대에 누가 몰래 차를 몰고 들어와 발각됐을 때, 청와대 인근에 주차했다고 하면 그것이 진실이냐 거짓이냐”라며 “청와대 주차장이나 청와대 주차장 인근은 거기에서 거기라는 게 말이 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원내대표는 “정부 대응이 부적절했다는 여론조사 응답이 71%가 나올 정도로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만큼 국정조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며 “우리당은 어제 자유한국당과 함께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은 이번주 내 예결위원장 선출을 약속한 만큼 국회정상화가 사실상 마무리됐다”며 “국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 행정부 견제하는 것이란 점에서 더불어민주당도 이를 거부할 명분이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