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野 대표, 연동형비례제 촉구…“거대양당 예산야합 안돼”

  • 뉴스1
  • 입력 2018년 12월 5일 11시 26분


코멘트

“文대통령, 민주당이 함께 움직일 수 있게 결단 내려달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왼쪽부터)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야3당 의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출입문 앞에서 열린 연동형 비례대표제 촉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2.5/뉴스1 © News1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왼쪽부터)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야3당 의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출입문 앞에서 열린 연동형 비례대표제 촉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2.5/뉴스1 © News1
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5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거대양당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편에 적극 나설 것을 거듭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진행된 농성에 함께 해 “이제 정부·여당은 민주주의 정신을 살려 국민 뜻을 제대로 섬겨야 한다”며 “이번 선거구제 개편은 그저 작은 야3당만의 뜻이 아니다. 국민의 뜻”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이제 국민 뜻을 제대로 받아들여서 지금 현실적으로 민주당이 움직이지 않고 있는데, 민주당이 함께 움직일 수 있도록 결단을 내려주시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민주당이) 어쩌면 7일에 한국당과 연대해 예산안을 처리할 것이라는 얘기가 들려오고 있다. 한국당에 뭘 퍼줄지, 뭘 야합할지, 안 봐도 뻔하다”라며 “7일 두 당만이 졸속강행처리한다면 이 정권의 재앙, 적폐연대의 성사”라고 경고했다.

이어 “그러지말고 개혁의 초심에 입각해 선거제도 개혁 연대에 동참하라”며 “(연대에 동참하면) 한국당의 그런 불성실과 무책임을 넘을 수 있다”고 압박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 의원들이 한국당 의원들을 한명 한명 만나 설득해도 안 되면 이 자리에 앉아 농성해도 모자랄 판인데, 민주당 의원들은 다 어디 가 계신가”라며 “다 뒷짐지고, (선거제도 개편이) 안 될 것처럼 부정적 기류만 퍼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민주당이 그 일에 앞장선다면 (야3당이) 대통령을 왜 만나자고 하겠나”라며 “(남은 정기국회) 3일이 지나면 (선거제도 개편은) 하세월이다. 골든타임이 넘어가게 된다. 오늘이라도 5당 대표를 전부 모아 대통령의 뜻이 무엇인지 확인해주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최경환 평화당 의원은 “오늘 아침 출근길에 만난 민주당 의원 한분이 ‘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찬성한다’고 말씀했다”며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의 정치개혁의 길을 따를 것인지, 당의 당리당략에 머물러 침묵할지 결단할 때가 되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농성에는 야3당 대표를 비롯해 바른미래당 주승용·이찬열·김삼화·임재훈·김수민 의원과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 등이 함께 했다. 야3당은 이날 오후에는 청와대 앞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편 결단을 촉구하는 공동집회를 열기로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