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재 “문재인 정권, ‘논두렁 시계’ 관련해 수사할 자격도 없어”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7월 4일 13시 46분


코멘트
채널A ‘외부자들’ 캡처.
채널A ‘외부자들’ 캡처.
6·13 서울 노원병 보궐선거 자유한국당 후보로 출마했다 낙선한 강연재 변호사가 문재인 정부를 향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른바 '논두렁 시계' 기획 보도 의혹을 재조사할 명분이나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강 변호사는 3일 방송된 채널A '외부자들'에 출연해 "논두렁 시계가 뭐지 하고 찾다 보면 노무현 전 대통령 또는 부인이 받았다는 건가? 그러면 논두렁에 시계를 버렸다고 말한 것을 흘렸다는 건데, 그것이 국정원이건 검찰이 흘렸던 간에 그걸 가지고 엄청난 지금 범죄처럼 말하고 공소시효가 지났으니까라고 이렇게 말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어 "소위 국정농단이라고 부르는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것, 최순실 씨, 정윤회 씨 각종 장·차관들 있다. 모든 이 사건의 그분들과 관련해서 뉴스에도 항상 나오는 게 그거다. '검찰 측 관계자에 따르면', '이런 진술을 참고인이 했다' '피의자가 했다' 등의 이런 언론 보도가 몇만건이 있었다. 사실 따지고 보면 피의사실 공표다. 검찰 측 관계자를 조사해서 바로 체포하고 구속하고 징역을 살게 해야 하는 사안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문재인) 정권은 피의사실 공표라든지 왜 검찰이든지 국정원이라든지 수사 중인 그것도 중요한 정치적인 사건에 있어서 모욕을 줄 수 있는 또는 예단을 갖게 할 수 있는 그런 사실을 흘려서 나가게 했어라는 걸 수사할 어떠한 명분도 자격도 없다"라고 말했다.

이를 들은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피의사실 유포죄로 처벌받은 사람이 제가 아는 범위 안에서는 없다. 항상 논란이 됐다. 나쁘게 이야기하면 (피의사실 공표는) 수법이다. 어떤 수사의 동력을 만들어내려면 그 사람을 국민의 공적으로 만들어야 된다. 확인되지 않은 팩트 중에 속된 말로 이야기하면 사람들의 귀에 꽂히는 섹시한 거를 끄집어 내 흘리는 거다. 저희가 아는 범위에서는 기획으로 흘리는 경우도 있지만 분명한 건 검찰이 수사 동력을 유지하려는 수법이다. 과거에도 그래왔고 잘못된 것이다"라고 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측근인 한 국정원 간부가 2009년 4월 21일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맡았던 이인규 전 중수부장을 만나 "고가시계 수수 건 등은 중요한 사안이 아니므로 언론에 흘려서 적당히 망신 주는 선에서 활용하시고 수사는 불구속으로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말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2009년 4월 KBS는 당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을 수사하던 검찰이 2006년 8월 노 전 대통령 회갑을 맞아 박 회장이 명품시계 2점을 선물했다는 단서를 잡았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후 SBS는 "해당 시계가 문제 될 것을 우려해 권양숙 여사가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고 보도했다. SBS 기자는 "논두렁 투기 관련 내용은 검찰에서 들었다"고 진술했다.

그러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미국에 체류 중인 이 전 중수부장의 근황이 포착되면서 '즉각 소환하자'라는 반응이 일자 이 전 중수부장은 지난해 25일 입장문을 통해 "검찰은 개입한 사실이 없고 배후에 국정원이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달 27일 동아일보 기자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조용히 지내려고 했는데 일부 언론과 좌파 인사들이 제가 마치 국가정보원의 사주를 받아 노 전 대통령 논두렁 시계 보도를 기획하고 미국으로 도피한 것처럼 허위 보도해 어쩔 수 없이 사실을 밝히게 된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 수사 내용은 국회에서 청문회를 통해 다루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