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안희정 행방 묘연, 정봉주 피해자에 으름장…2차 가해도 韓사회의 괴물”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3월 7일 16시 20분


코멘트
사진=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정봉주 전 의원. 동아일보DB
사진=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정봉주 전 의원. 동아일보DB
바른미래당은 7일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 가해자로 지목된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53)와 정봉주 전 의원(58)을 겨냥하며 “두려움으로 미투 호소를 망설이고 2차 피해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피해자를 법적·제도적으로 보호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미투 법률 지원단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미투 과정에서 일어나는 2차 가해와 묵인과 방조, 관대함이 만연한 풍토 또한 한국사회의 괴물일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바른미래당 미투 지원단은 우선 정무비서 성폭행 의혹에 휩싸인 안 전 지사에 대해 “국민에게 충격과 실망을 안겨준 안희정 前 충남지사의 행방이 묘연하다. 가해자의 침묵과 암행은 피해자에게 극한의 공포를 줄 수 밖에 없으며, 분노한 국민에게 큰 상실감을 안겨주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안희정 전 지사는 조속히 나와 모든 범죄사실을 국민 앞에 자백하고, 법에 따라 수사·처벌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현직 기자의 폭로로 성추행 의혹에 휩싸인 정 전 의원이 ‘법적 조치’를 언급한 것에 대해선 “두려움을 이겨내고 용기내어 미투에 동참한 피해자를 대상으로 가해자들이 명예훼손 고소를 운운하며 적반하장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오늘 정봉주 전 의원도 미투 피해자에 대해 명예훼손 등 법적조치를 취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고 힐난했다.

이어 검찰을 향해 “미투 운동의 본말이 전도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성추행·성폭행 의혹에 중점을 둔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온라인에서 미투 운동에 동참한 피해자의 신상을 파헤치고 음해하는 등 2차 가해가 일어나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이들은 “이러한 방식이 가해자의 대응수단으로 사용될 경우 피해자의 상처와 공포는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이라며 “경찰은 온라인에서 벌어지는 피해자에 대한 비방 세력을 철저히 수사해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미투 지원단은 “미투 운동의 본질은 폭로와 처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 지속되어 온 한국사회의 모든 형태의 차별과 폭력, 기득권과 권위주의를 깨뜨리고 시스템의 근본적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라며 “지금 일어나고 있는 미투 운동의 거대한 물결은 한국사회에 큰 변화와 개혁을 가져올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 미투 지원단은 피해자 및 공익제보자들의 보호와 지원에 가장 필요한 법률상담과 검·경의 철저한 수사 및 법원의 처벌을 지원하기 위해 성폭력전담 부장검사, 성폭력피해자 지원 국선변호사 등 경력의 전문가를 포함한 미투 법률지원단을 운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