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200만원 영수증 맞다면 엄벌 받고 모두 다 내려 놓겠다”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9월 5일 16시 14분


코멘트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국가정보원 민간인 댓글부대 연루 의혹에 휩싸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혐의가 조금이라도 인정된다면 엄벌을 받고 교수직 및 한국 홍보일을 모두 다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5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국정원 사건에 대한 저의 마지막 글을 짧게나마 올려 봅니다.먼저 팔로워분들과 네티즌분들께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이런 안좋은 일에 휘말려서 상처를 드리고, 화나게 해드리고, 실망을 끼쳐서 말입니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어제 jtbc에서 제 사인이 들어간 영수증이 남아있다는 기사를 저도 보았습니다. 2백만원이라는 사례비를 수차례 받았다는 이야기도 함께 나왔더군요. 저는 댓글이나 트위터에 글을 올려달라는 제안을 받은적도 솔직히 한번도 없습니다. 그러니 제가 왜 돈을 받겠냐구요? 정말이지 그런 기억이 전혀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서교수는 "모쪼록 제 사인이 담긴 영수증이 남아있다고 하니 검찰 조사를 받을땐 보여 주겠지요. 그 사인이 정말 제 사인이 맞다면 그에 상응하는 엄벌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제 약속드린데로 혐의가 조금이라도 인정된다면 제 교수직 및 20년 넘게 활동해 왔던 한국 홍보일을 모두 다 내려놓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약속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믿어주십시요. 이번 사건으로 인해 제가 지금까지 해 왔던 모든 한국 홍보 활동의 진정성 자체를 폄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정말로 진정성을 갖고 오직 우리나라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과 열정으로 진행해 왔습니다. 무얼 바라고 한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저와 함께 진행한 많은 팔로워분들, 네티즌분들, 유명인사분들 등 다함께 진정성을 가지고 진행해 온 일이니 그런 오해 안해 주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암튼 조만간에 검찰에서 연락이 올 것 같습니다. 이젠 모든 일들을 검찰을 통해 잘 수사받고 그 결과를 겸허히 받아드리겠습니다. 그때까지 조금만 기다려 주십시요. 그 결과 역시 이 곳을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글을 맺었다.

JTBC는 전날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이 민간인 댓글부대 팀장들에게 활동비를 준 뒤 받았다는 영수증을 무더기로 확보했다"며 "이가운데 서경덕 교수의 이름이 적힌 영수증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영수증은 국정원 내부 문건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는데, 각 민간인 댓글 부대 팀장들을 관리했던 국정원 직원들의 보고서에 활동비를 준 뒤 받았다는 영수증까지 포함돼 있었다.

매체는 "국정원 직원으로부터도 "서 교수에게 200만 원 정도씩 여러차례 돈을 줬고 영수증도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국정원과 검찰은 서 교수의 경우 댓글이나 트위터 활동이 아닌 정책 관련 글을 쓰는 대가로 돈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