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사회부총리 겸 장관 김상곤·국방장관 송영무·법무장관 안경환·환경장관 김은경·고용노동장관 조대엽 지명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6월 11일 15시 17분


코멘트
文대통령, 사회부총리 겸 장관 김상곤·국방장관 송영무·법무장관 안경환·환경장관 김은경·고용노동장관 조대엽 지명
文대통령, 사회부총리 겸 장관 김상곤·국방장관 송영무·법무장관 안경환·환경장관 김은경·고용노동장관 조대엽 지명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68), 국방부 장관에 송영무 전 해군참모총장(68), 법무부 장관에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69), 고용노동부 장관에 조대엽 고려대 교수(57), 환경부 장관에 김은경 전 청와대 비서관(61)을 각각 지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 룸에서 이 같은 인선을 발표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는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중용됐다. 광주 출신인 김상곤 후보자는 경기도교육청에서 14~15대 교육감을 지낸 교육 전문가다. 민선 1·2기 경기도교육감 시절 ‘무상급식’, ‘학생인권조례’, ‘혁신학교’ 등 보편적 교육복지와 공교육 정상화 등의 정책을 추진해왔다.

청와대는 “평등한 교육기회 제공, 입시과정의 공정성 강화, 미래지향적인 공교육 체계 마련 등 일련의 교육개혁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기대했다.

국방부 장관에는 송영무 전 총장이 지명됐다. 충남 논산 출신인 송 후보자는 노무현 정부에서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본부장을 지냈다. 국방개혁과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추진에 관여했던 인사로 문 대통령의 국방 정책과 궤를 같이한다. 이번 더불어민주당 대선 캠프에서는 국방안보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청와대는 송 후보자에 대해 “해군 출신으로 국방전략과 안보현안에 대한 전문성과 업무추진력을 겸비하고 있으며 군 조직과 새 정부의 국방개혁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평가하고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고 강한 국방, 육해공군 균형발전, 국민에 신뢰받는 군 조직 확립 등 중장기 국방개혁을 추진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는 사법고시를 통과하지 않은 안경환 교수가 지명됐다. 경남 밀양 출신인 안 후보자는 저명한 법학자이자 인권정책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청와대는 “검찰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고, 검찰 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환경부 장관 후보에는 김은경 전 비서관이 이름을 올렸다. 서울 출신인 김은경 후보자는 참여정부 환경비서관을 지냈고 지난 총선에서는 안희정 충남지사 캠프에 참여했으나 이번 국정기획자문위 위원으로 발탁되는 등 문 대통령의 신뢰를 얻었다.

청와대는 김은경 후보자에 대해서 “환경문제와 지속가능발전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깊은 고찰과 식견을 보유한 인물로 다양한 공직 경험과 정무적인 감각을 겸비했다”며 “기후변화 대응, 미세먼지 저감 대책 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존권을 지키고 물관리 일원화, 4대강 재자연화 등 건전한 생태계 복원을 차질 없이 수행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조대엽 교수가 발탁됐다. 경북 안동 출신인 조 후보자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계획 시동을 걸었던 싱크탱크 ‘국민성장’을 조윤제 서강대 교수와 이끌었던 인물이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에 대해 “노동문제 연구에 몸담아온 학자이자 교육자로서, 노동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이해도가 높아 각종 현안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