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기만하는 靑의 꼼수” 들끓는 민심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朴대통령 검찰조사 진통]“권력 앞에선 여전히 무른 태도” 검찰 향해서도 비난 목소리
17일 수능 마친 고3들 집회 예고

 검찰의 박근혜 대통령 조사가 연기될 것이 확실시되자 민심(民心)이 다시 들끓고 있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가 결국 거짓말이었다는 격한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시민들의 분노는 박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와 검찰에까지 향하고 있다.

 15일 오후 유 변호사가 “16일 조사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조사 일정을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다”라고 밝힌 직후 곳곳에서 박 대통령과 검찰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조사 시기가 늦춰질수록 빠져나갈 틈이 많아질 것”, “조직적인 증거 인멸이 이뤄질 것 같다”라는 우려가 쏟아졌다. 서울대 4학년 김모 씨(28)는 “대통령은 두 번째 사과(4일) 때 검찰 수사에 성실하게 임할 각오라고 했다”라며 “국민을 기만한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말했다.

 대통령 측의 요청에 검찰이 즉각 “수요일 대면조사가 어렵다면 목요일도 가능하다”라고 응답한 것을 두고도 비판이 쏟아졌다. 권력 앞에서 검찰이 여전히 ‘무른 태도’를 보인다는 것이다. 한 법무법인 소속 변호사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참고인이 안 오면 피의자로 입건하고 체포하면 되는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인터넷 포털에서는 ‘이게 무슨 친구랑 약속 잡는 것도 아니고 너무한다’(inam****), ‘식당 예약하는 것 같다’(wonw****) 같은 댓글이 수백 개의 추천을 받기도 했다.

 유 변호사 선임을 놓고도 부정적 의견이 많았다. 이날 서울대에서 열린 시국 대토론회에서 송호근 서울대 교수(사회학)는 “개인이나 법인이면 모르겠지만 대통령이 변호사를 선임하는 게 구차해 보였다”라고 비난했다. 특히 유 변호사가 “대통령 이전에 여성으로서 사생활이 있다”라고 언급한 것에는 여성단체가 발끈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은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이 헌법 질서를 파괴한 것을 검찰이 조사하겠다는데 여성의 사생활을 고려할 지점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라며 “즉각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한다”라는 입장을 내놨다.

 시민들의 분노는 주말 집회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5일 서울에서 열린 ‘동시 다발 시위’에 참가한 한 시민은 “박 대통령이 하야 의지가 전혀 없다는 게 다시 한번 증명됐기 때문에 시민들의 분노도 한층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주말은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직후여서 수험생들도 대거 집회에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수능 당일인 17일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보신각 인근에서 ‘박근혜 하야 고3 집회’가 열릴 예정이고, 토요일인 19일 같은 장소에서 ‘청소년 시국대회’가 열린다. 누리꾼들은 19일 용산역으로 향하는 기차표를 ‘인증샷’으로 남기거나 유 변호사가 등장하는 방송 화면을 캡처해 올리면서 ‘촛불 집회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권기범 kaki@donga.com·최지연 기자
#최순실#박근혜#재단#비리#청와대#검찰#유영하#촛불집회#얼굴 없는 시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