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샤머니즘 무당 통치국 만들어…막장드라마 주연 박근혜 하야”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10월 28일 12시 20분


코멘트

이재명 “샤머니즘 무당 통치국 만들어…막장드라마 주연 박근혜 하야”
이재명 “샤머니즘 무당 통치국 만들어…막장드라마 주연 박근혜 하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 씨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야권의 대선 후보 중 한 명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헌정파괴 국정문란으로 샤머니즘 무당 통치 국을 만들었다”고 맹비난했다.

이재명 시장은 27일과 28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쓴 글에서 “막장드라마 주연 박근혜 하야, 감독 최순실 구속에 주연급 조연 새누리당은 해체로 책임져야”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시장은 “모든 국민이 헌정파괴 국정문란으로 샤머니즘 무당 통치 국을 만든 대통령에 하야든 탄핵이든 요구할 수 있지만, 새누리당은 그럴 자격 없다”며 “최순실 감독, 박근혜 주연 막장드라마의 주연급 조연이 바로 새누리당이기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을 만든 박근혜의 당이고, 박대통령의 통치행위에 책임을 져야할 운명공동체”라면서 “이 난맥을 알고도 묵살했다면 나쁜 자들이고, 몰랐다면 무능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부에서 ‘말’로만 쓴 소리하던 분들이 물 만난 듯 나서고 박근혜와 최순실 측근들을 비난하며 책임을 묻고 있다”며 “그런데 바로 그들이 그 당에서 공천 받았고 당 대표로 원내대표로 국회의원으로 권력을 나눠 누려왔던 측근들”이라고 꼬집었다.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전 원내대표 등을 겨냥한 발언으로 보인다.

이재명 시장은 “국기문란 헌정파괴 국민배신의 주범급 공범 새누리당은 제 3자인척 '피해자 코스프레' 중단하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 해야 한다”며 “해체수준의 엄중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시장은 27일밤 방송된 JTBC ‘썰전’에서도 “제가 건너 듣기로는 예전부터 ‘(박근혜 대통령이) 점쟁이에게 의존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었다. 사용하는 언어나 사고가 뭔가 ‘무속인들과 교감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었는데, 상당히 일리 있다고 생각했다”며 “‘우주의 기운’ 이런 말이 통상적인 국민의 언어는 아니지 않나. 결국 그 실체가 드러났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가의 운명을 최순실의 마음에 통째로 맡기고 있는 것이다. 이건 안 된다. 국민들의 삶이 어떻게 되겠나”라며 “이미 대통령이 아니다. 권위를 이미 상실했다. 본인 스스로 헌법이 정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 통치권한이라는 것은 대의민주주의 국가에서 국민들이 투표로 선출해서 맡긴 것이다. 자기 것이 아니다. 그 권한에 대한 책임을 본인이 져야 하는데, 대통령이 국민으로부터 위임 받아 행사하고 있는 중대한 국가 통치권한을 근본도 알 수 없는 사람에게 통째로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대통령의 직위를 부인한 것이고 껍질만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권한을 박탈해야 한다. 국민들의 운명에 미칠 영향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지금은 형식적인 권한도 박탈하는 게 맞다. 현재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사퇴해야 한다”고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거듭 주장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