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경제 악영향 걱정… 젊은층 “핵노잼” 무관심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4차 핵실험]경제-사회 파장

6일 낮 12시 반경 국민들은 북한의 ‘중대 발표’를 숨죽이고 지켜봤다. ‘수소폭탄’과 ‘북한’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어 순위 1, 2위에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시민들은 북한의 도발에 크게 동요하기보다 곧 일상으로 돌아가 차분한 하루를 보냈다.

오히려 수소폭탄, 핵실험은 젊은 세대에게 조롱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회사원 배성현 씨(29)는 “북한 핵실험을 주변에서 ‘핵노잼’(진짜 재미없다는 뜻)이라 부른다”며 “북한이 같은 수법을 반복하니 불안은커녕 노잼이다”라고 말했다. 빅데이터 분석 업체인 이든데이터에 따르면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소폭탄 연관어로 ‘산소폭탄’과 ‘물폭탄’이 가장 많았다. 수소폭탄을 쏘면 산소폭탄으로 맞서 물폭탄을 만들자는 조롱과 장난기가 담긴 내용이다. 인터넷에선 북한 풍계리 지진의 원인이 과체중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가 줄넘기를 한 탓이라고 비꼬고, 수소폭탄 성공 소식을 전하는 아나운서가 고개를 숙이고 원고를 읽는 이유가 프롬프터도 없기 때문이라고 조롱했다.

북한의 도발에 대해 대다수 시민은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날 서울역에서 만난 해병대 A 상병(21)은 “전쟁이 나도 평소 훈련한 대로 북한에 맞서면 이길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며 “북한도 우리를 상대로 전쟁을 일으키기 쉽지 않다”고 자신만만해했다. 6·25전쟁을 경험한 박정구 씨(71)도 “국제사회에서 한국이 가진 위상을 고려하면 전혀 불안하지 않다”고 했다.

인천 옹진군 서해5도 주민들은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주문했다. 서해 최북단 섬인 백령도 주민 김정욱 씨(50)는 “해마다 반복되는 북한의 도발에 이젠 짜증이 난다”며 “정부가 외교적 노력을 통해 북한에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민들은 오히려 남북 긴장 국면이 장기화돼 어려운 경제에 짐이 되지 않을까 걱정했다. 특히 금강산 관광길이 다시 열리기를 학수고대하는 동해안 최북단 고성군 주민들은 금강산 관광 재개가 더욱 멀어질까 걱정이 컸다. 유기완 씨(65)는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이후 고성지역 경기는 직격탄을 맞았다”며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큰데 북한의 핵실험으로 기대가 물거품이 될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철원 화천 등 중부전선의 접경지 주민들 역시 혹시나 장병들의 외출 외박이 금지돼 어려운 경기에 악영향을 미칠까 걱정하는 분위기였다. 서울 도심에서 만난 직장인들은 주가 변동 상황을 챙기면서 주식이 폭락할까 우려하는 분위기였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날 국내 대형마트의 생필품 판매량은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오히려 이마트에선 라면 제품 판매량이 전주 같은 요일과 비교해 2% 줄어들었다. ‘사재기’ 현상이 벌어지지 않은 것은 시민의식이 성숙했다는 측면과 함께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안보 불감증이 커진 이유도 있다.

진보, 보수 시민단체 모두 북한을 강하게 비난했다.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는 “한반도 전체의 평화와 안전을 볼모로 하는 무모한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발표했다. 바른사회시민회의는 “북한 핵실험에 대해 분명한 대가를 치르게 하여 다시는 한반도에서 평화를 위협하는 어떤 행위도 없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훈상 tigermask@donga.com /고성=이인모 /인천=황금천 기자
#수소폭탄#핵노잼#북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