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사무총장 등 원내당직자 6명 사표… 인적쇄신 신호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상곤 혁신위’ 27일 출범

새정치민주연합의 ‘김상곤호’ 혁신위원회가 27일 출범한다. 이를 앞두고 새정치연합 사무총장과 비서실장을 비롯한 원내 정무직 당직자들이 지난주 일괄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적 쇄신’의 신호탄이다. 혁신위는 당직 쇄신에 이어 근본적으로는 공천 혁신에 손을 댄다. 그 핵심은 ‘공천 물갈이’라는 공감대가 퍼져 있다.

○ 김현미 비서실장 등 사의 표명

24일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이 혁신위원장직을 수락하기 이틀 전인 22일 양승조 사무총장은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정무직 당직자들의 사표를 받았다. 양 사무총장 본인과 김현미 비서실장, 김영록 수석대변인, 유은혜 대변인,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 김경협 수석사무부총장, 김관영 조직사무부총장 등이다. 김성수 대변인 등 원외 정무직 당직자는 대상에서 제외됐다.

김 비서실장은 26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정무직은 다 (사표를) 냈다”며 “당 쇄신에 부담을 덜어 주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당 분열을 해소하고 혁신 작업에 돌입할 김 혁신위원장의 부담을 사전에 줄여 주고 문재인 대표의 행보를 자유롭게 해 주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문 대표는 이날까지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김 비서실장은 “혁신위 구성이 채 끝나지 않았는데 바로 결정하기는 그렇지 않으냐.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고 전망했다.

○ 박지원 “획일적인 호남-486 물갈이는 혼란”

당내에선 공천 물갈이 대상으로 안방인 호남을 주목하고 있다. 역대로 총선을 앞두고 어김없이 호남 공천을 쇄신의 본보기로 삼았기 때문이다. “만만하면 호남이냐”는 불만이 나올 만하다는 것이다. 당사자인 호남 의원들의 심기는 불편하다. 당권을 쥔 친노 세력이 혁신 카드로 호남 물갈이를 내세울 것이라는 의구심에서다. 박지원 의원(전남 목포)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혁신 공천에 반대하진 않지만 확실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며 “획일적으로 호남 출신 또는 486, 이렇게 했을 경우에는 또다시 혼란이 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 수도권 친노 불출마론 제기

친노 의원들은 주로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몰려 있다. 이 때문에 ‘친노 패권주의’라는 말을 듣는 문 대표가 혁신의 진정성을 보이기 위해서라도 친노 의원 일부를 바꿔야 한다는 게 비노(비노무현) 진영의 주장이다.

그러나 친노 의원들은 “단지 문 대표와 가깝다는 이유만으로 쇄신 대상이라는 말은 설득력이 부족하다”고 일축하는 분위기다. ○ 486과 중진 책임론 부상

40대 후반에서 50대 초중반이 된 486 의원도 물갈이 대상이라는 설이 끊이지 않는다. 이들은 민주화 운동 경력을 발판으로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공천을 받아 정치권에 들어왔지만 “지난 15년 동안 정치 발전에 무슨 기여를 했느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4선 이상 중진들이 용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혁신위 합류가 유력시되는 조국 서울대 교수는 한 인터뷰에서 공개적으로 이 같은 의견을 내기도 했다. 그러나 “인위적인 물갈이는 혁신이 아니다”라는 반박도 있다. 3선의 유인태 의원은 “과연 17대 국회에 108명의 초선 의원이 등장해 정치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더 생겼느냐”고 반문했다.

배혜림 beh@donga.com·민동용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