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정부, 3차 11개 부처 장관 내정자 발표…면면을 보니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2월 17일 11시 06분


코멘트

통일 류길재ㆍ농림 이동필ㆍ산업 윤상직ㆍ복지 진영
환경 윤성규ㆍ노동 방하남ㆍ여성 조윤선ㆍ국토 서승환ㆍ해양 윤진숙
17개 장관내정 완료…정부조직개편안 표류속 인사청문회 관문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은 17일 인수위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정부의 3차 인선을 발표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에 현오석 현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을 내정했다. 박 당선인은 이런 내용의 후속 11개 부처 장관 내정 인선을 김용준 위원장을 통해 발표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에는 벤처기업인인 김종훈 알카텔-루슨트 벨연구소 사장, 통일부장관에는 류길재 한국북한연구학회 회장, 농림수산축산부장관에는 이동필 농촌경제연구원 원장,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는 윤상직 지식경제부 1차관, 보건복지부장관에는 진영 새누리당 의원(3선)이 각각 내정됐다.

또 환경부장관에는 윤성규 한양대 연구교수, 고용노동부장관에는 방하남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여성가족부장관에는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 국토교통부장관에는 서승환 연세대 교수, 해양수산부장관에는 윤진숙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이 각각 내정됐다.

이에 앞서 13일 6개 부처 장관 내정자 발표에 이어 이날새 정부 조각이 완료됨에 따라 25일 정부 출범 이후로 예상되는 국회 인사청문회 관문을 남겨놓게 됐다.

특히 새정부 장관내정자 17명 가운데 현오석 경제부총리 내정자를 비롯한 9명이 관료출신으로 나타났다. 정치인 출신은 유정복 안전행정부장관, 진영 보건복지부장관,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 내정자 등 3명이 발탁됐다.

경제부처의 컨트롤타워 격으로 5년 만에 부활되는 경제부총리에는 현오석 KDI 원장이 내정됐다. 현 내정자는 행시 14기로 경제기획원을 거쳐 재경부 경제정책국장과 세계은행 이코노미스트를 역임한 경제관료 출신이다.

과학기술과 ICT(정보통신기술) 등을 포괄하는 매머드 부처로 미래 성장동력을 책임지게 될 미래창조과학부장관 김종훈 내정자는 '벤처신화'의 주인공이다.

김 내정자는 가난한 미국 이민자의 아들로서 1992년 유리 시스템즈라는 벤처회사를 세웠고 1998년 ATM이라는 군사 통신장치를 개발해 그해 회사를 세계 최고 통신장비 업체인 루슨트 테크놀로지에 10억 달러(당시 우리 돈 1조 3천억 원)에 매각해 벤처신화의 주인공이 된다.

외교안보라인업 구성을 완료하게 될 류길재 통일장관 내정자는 30년 가까이 북한 문제를 연구해온 대북 전문가이다.

진영 보건복지부장관 내정자는 여권 내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으로 꼽히며,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 내정자는 박 당선인의 대선캠프인 중앙선대위 공동대변인에 이어당선인 대변인을 역임한 최측근들이다.

또 이동필 농림수산축산부장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성규 환경부장관, 방하남 고용노동부장관, 서승환 국토교통부장관, 윤진숙 해양수산부장관 내정자는 각각 관료나 연구원, 교수 출신 등 해당분야의 전문가로 꼽힌다.

김용준 위원장은 "새정부가 원활하게 국정운영을 시작하려면 무엇보다 정부조직개편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며 "그러나 개편안 통과가 늦어져 안정적 국정운영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어 부득이 장관 추가 인선을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다.

▼ 새정부 11개 부처 장관 내정자 요약 ▼

△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현오석 내정자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김종훈 내정자
△ 통일부장관 류길재 내정자
△ 농림수산축산부장관 이동필 내정자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 내정자
△ 보건복지부장관 진영 내정자
△ 환경부장관 윤성규 내정자
△ 고용노동부장관 방하남 내정자
△ 여성가족부장관 조윤선 내정자
△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 내정자
△ 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 내정자

<동아닷컴>

[채널A 영상] 새 정부 3차 인선 발표 기자회견

[채널A 영상] ‘3차 인선 분석’ 내정자들은 어떤 인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