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12 1차 TV토론]朴 “퍼주기 통한 평화는 가짜”… 文 “남북대화, 조건 달면 안돼”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4일 서울 여의도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첫 대선후보 TV토론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왼쪽부터)가 상대 후보의 발언을 들으며 답변을 준비하거나 질문을 던지며 토론을 벌이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4일 서울 여의도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첫 대선후보 TV토론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왼쪽부터)가 상대 후보의 발언을 들으며 답변을 준비하거나 질문을 던지며 토론을 벌이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선후보는 4일 첫 TV토론에서 각종 현안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날 토론 주제는 정치·외교·안보·통일이었지만 후보들은 주제와 다른 권력형 비리 의혹 등을 제기하며 아슬아슬한 설전을 이어갔다.

○ 대북정책

박, 문 후보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에 대해 한목소리로 비판했으나 해결 방법은 달랐다.

박 후보는 “진짜 평화와 가짜 평화는 구분해야 한다. 퍼주기를 통해 평화를 유지하는 건 진정한 평화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2006년 북한에 그렇게 퍼주기를 했음에도 첫 번째 핵실험을 했다”고 공세를 폈다.

문 후보는 “새누리당과 박 후보처럼 전제조건을 달면 안 된다. 이명박 대통령이 전제조건을 다는 동안 북핵 문제가 악화되지 않았느냐”며 “우리 경제의 지평을 넓히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차원에서 평화의 문을 다시 열겠다”고 밝혔다.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에 대해 박 후보는 “북한은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더 고립될 것”이라고 했고 문 후보도 “동북아 긴장을 고조시키는 잘못된 행동”이라고 공감했다.

서해 북방한계선(NLL)과 관련해 박 후보는 “문 후보가 2007년 남북 국방장관 회담에서 국방장관이 회담에 임하는 태도가 경직됐다고 말했다”며 “당시 장관 태도는 NLL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이었는데 그러면 NLL을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하나”라고 물었다. 또 “지금은 말을 바꿔 NLL은 사실상 영해선이라고 말했지만 진정성을 믿기 어렵다”며 대화록 공개를 주장했다.

문 후보는 “NLL은 사실상 남북 간 영해선이어서 단호하게 사수해야 한다는 의지를 여러 번 밝혔음에도 같은 이야기가 되풀이돼 유감”이라며 “당시 국방장관 회담에서 김장수 장관이 경직됐다고 한 것은 공동어로구역을 설정하려면 조사를 위한 군사적 보장이 필요한데 거기서 경직된 태도를 보여서 진도를 내지 못했다는 아쉬움을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에 대한 북한의 책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NLL을 포기할 수 있다는 것이냐”는 박 후보의 질문에 사실상 동문서답을 했다.

○ 상대 후보 의혹 제기

문 후보는 “새누리당 정부는 거의 비리 백화점 수준”이라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대통령 측근과 친인척을 포함해 모두 47명이 비리로 구속됐고, 박 후보의 측근들 중에서도 벌써부터 비리가 시작되고 있다”며 “최측근인 홍사덕 전 선대위원장을 시작으로 친박(친박근혜) 인사들의 돈공천 문제가 불거졌고 새누리당 내부에서 ‘만사올통(모든 일은 올케를 통하면 된다)’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권력형 비리 문제가 나오면 문 후보께서 많이 곤혹스러울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그는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있을 때 부산저축은행 조사를 담당했던 금융감독원 국장에게 압력을 행사한 의혹이 있어 저축은행 피해자 모임에서 문 후보를 고발한 상태”라며 “정무특보로 있을 때 아들이 공공기관에 부당하게 취업한 것도 국회 국정감사에서 확인됐고 최근에는 집을 사면서 다운계약서를 쓴 것도 확인됐는데 (문 후보가) 정말로 권력형 비리를 막을 수 있다고 보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문 후보는 “부정과 비리가 있었다면 이미 이명박 정권하에서 밝혀졌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 후보는 “비리 정치인은 영원히 격리하고 부정하게 받은 돈은 30배 이상 배상하게 하고 향후 20년간 공직에 나서지 못하게 법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를 설치해야 한다”며 “국가청렴위를 다시 독립시키고 정치검찰을 개혁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박 후보를 향해 “친인척 비리가 발견되면 대통령직을 즉각 사퇴하겠다고 약속하겠느냐”고 압박했고, 박 후보는 “툭하면 관두겠다, 사퇴하겠다는 게 얼마나 무책임하냐, 그런 것은 정치공세다”라고 받아쳤다.

○ 정치쇄신

정치쇄신 방안에 대해 박 후보는 ‘약속’을, 문 후보는 ‘통합’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지키지 못할 약속을 안 하고 한 번 한 약속은 지키는 노력을 지금까지 해왔다”며 “국회, 검찰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일대 대혁신으로 새로운 정치 문화를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또 “탕평 인사와 지역균형발전을 추진하고 중산층을 복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상생과 통합의 정치를 실현하겠다”며 “책임총리제를 시행하고 국회의 대정부 견제권을 강화해서 대통령 기득권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미국처럼 여야 대표들을 일상적으로 만나서 중요한 국정을 의논하고 필요하면 매일같이 만나겠다”고도 했다.

○ 리더십

다음 대통령에게 필요한 리더십을 묻는 질문에 박 후보는 “내년에는 우리의 삶이 어려울 것이라고 하는데 국정의 80%가 위기관리”라며 “다음 대통령은 위기 극복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선거 때마다 말바꾸기를 하면서 정치인의 말을 믿지 않기 때문에 신뢰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문 후보는 “이명박 정부의 실패 원인은 불통과 정직하지 못한 것 때문”이라며 “소통하는 정직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의 정책과 의견이 국민 모두에게 지지받는다고 생각 않는다. 반대가 많은 것을 알고 있지만 당선을 위해 생각을 숨기거나 마음에 없는 말을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 엇갈린 연대

치열한 공방 속에서 화합의 모습도 보였다.

문 후보는 박 후보에게 “저와 공통 정책이 참 많다”며 “공통 정책에 대해선 당장 이번 국회에서부터 공동으로 실천하자. 여야 공동으로 법안을 제출하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했다. 이에 박 후보는 “환영한다”며 “그렇잖아도 우리 당 정치쇄신특별위원회에서 정당 및 정치개혁과 관련해 같이 합의하고 국회에서 통과시키자고 제의했다”고 화답했다.

반면 문 후보는 통합진보당과의 연대 불가를 재확인했다. 그는 “통합진보당도 혁신을 계속해서 국민의 신뢰를 받는 정당이 된다면 연대 못할 이유가 없지만, 지금은 그런 여건이 갖춰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길진균·장원재 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