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박정희시대 역사판단에 맡겨야”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7월 16일 11시 22분


코멘트

당화논란 전면부인, "정두언 결자해지해야" 거듭 촉구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회장 박보균 중앙일보 대기자) 초청 토론회에 참석,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을 상세히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의 토론회 참석은 10일 대선 출마선언 이후 처음이다.

이날 오전 시내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토론회에는 김종인, 홍사덕 공동선대위원장과 최경환 총괄본부장을 비롯해 박근혜 경선캠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토론회에서는 정두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파문, 자신을 둘러싼 '불통' 논란, 경제민주화, 남북관계, 5ㆍ16 군사쿠데타를 비롯한 역사인식 등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다.

▼"사당화 아니다" = 박 전 위원장은 체포동의안 부결파문 수습과정에서 제기된 '박근혜 사당화 논란'을 일축했다.

박 전 위원장은 "잘못을 바로잡는 게 사당화라고 한다면 문제의 본질을 비켜가는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수습책을 찾다 보니 자신과 당이 제시한 '해답'이 같았다는 것이다.

다른 경선 후보들은 이번 '사당화 논란'을 계기로 박 전 위원장을 향해 포문을 연 상태다.

따라서 박 전 위원장이 이날 토론회에서 "사당화는 아니다"고 분명히 밝힌 것은 다른 후보들의 공세를 조기에 차단하는 동시에 심화될 수 있는 내홍 국면을 수습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전 위원장은 동시에 체포동의안 부결사태가 '잘못된 일'이라는 인식을 강조하는 것으로 거듭 유감의 뜻을 표시했다.

박 전 위원장은 "정치권이, 새누리당이 국민의 기대를 저버린 굉장히 실망스러운 결과"라고 평가하면서 "뻗대면서 강변하고 사과도 안하면 국민은 어떻게 생각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동시에 박 전 위원장은 "(체포동의안은) 당연히 통과돼야 하는 것이므로 통과가 안된다는 것은 상상도 못했다"며 "(통과될 것이라고) 100% 믿은 게 잘못이라면 잘못이라고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정두언 결자해지해야" = 박 전 위원장은 체포동의안 부결의 당사자인 정두언 의원에 대해 거듭 '결자해지'를 강조했다.

국민의 불신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현행법상 영장실질심사를 받을 수 없다'는 법논리를 따지기보다는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박 전 위원장은 "(나중에) 잘못된 법을 고쳐도 모든 일반 국민이 예외없이 받아야 하는 것은 우리(국회의원도) 똑같이 적용을 받아야 한다"며 "당사자가 해결할 수밖에 없고 마음의 자세가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전 위원장은 "동생인 박지만 씨에 대해서는 '아니면 끝'이라고 했는데 정두언 의원은 왜 책임을 져야 하느냐. 형평성에서 어긋나는 것 아니냐"는 한 참석자의 질문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했다.

박 전 위원장은 "문제가 있다면 검찰이 소환했을텐데 그런 것도 없고 동생은 '관계된게 없다'고 했으니 믿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공적으로 국민에게 약속한 것이고 지켜야 하므로 상관을 안할 것이다. 동생 문제는 지금 아무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5.16과 유신,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 박 전 위원장의 5.16쿠데타의 역사적 인식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당시 세계 끝에서 두 번째일 만큼 가난했고 안보적으로 굉장히 위험한 위기 상황에서 돌아가신 아버지가 불가피하게 최선의 선택을 하신 것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후 나라발전이나 오늘 한국이 있기까지 5.16이 초석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바른 판단 내렸다고 판단한다"며 "다만 반대 의견을 가진 분도 계시니 이문제에 대해 옳니 그르니 하기보다 국민과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선친인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체제 논란에 대해서도 "유신은 역사의 판단에 맞겨야 한다"면서 "유신에서 일어난 국가 발전 전략 관련해선 역사 판단 맡길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그 시대에 피해를 보고 고통을 받은 그분들과 가족분들에게는 여러 차례 말씀을 드렸듯 항상 죄송스런 마음 있고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신이 한때 이사장을 지냈던 정수장학회 논란에 대해 "야당이 사회환원을 요구하는데 이미 공익법인으로 환원된 것"이라며 "어떤 면에서도 문제가 있었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 때 원했던 방향으로 벌써 해결 났을 텐데..그것을 제에게 해결하라고 하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재벌해체 바람직하지 않아" = 박 전 위원장은 경제민주화 논란과 관련, 야당의 재벌해체론과는 분명히 선을 그으면서 대기업의 경제력 남용 관행을 확실히 바로잡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민주당은 경제력 남용보다는 집중 자체, 즉 소유구조를 문제삼고 재벌해체를 주장하는데 그런 식으로 막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고, 출자총액제한제도 부활에 대해서도 "실효성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을 뿐 아니라비용도 많이 든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대-중소기업의 거래가 공정하지 못한 부분, 시장 지배력 남용, 대주주의 사익 추구 등을 철저히 바로잡아야 한다"며 "재벌해체나 때리기가 아니고, 일자리 창출이나 미래 성장동력 등 대기업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제민주화를 둘러싼 김종인 캠프 공동선대위원장과 이한구 원내대표의 '설전'에 대해 "김 위원장이 재벌을 때려 해체해야 한다는 입장이 아니고 이 원내대표도 재벌을 감싸야 한다는 입장이 절대 아닌 것으로 확실히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분의 생각이 근본적으로 큰 차이는 없는데 실천 방식에서 다소 차이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부자증세 논란에 대해선 "증세를 꼭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만 국민이 바라는 복지 수준과 조세부담과의 격차가 있기에 국민 대타협의 장을 만들어 공감대를 이뤄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자신이 2007년 대선후보 경선에서 내세운 `줄푸세(세금은 줄이고 규제는 풀고 법질서는 세우자)' 공약과 관련, "지금의 경제민주화와 큰 틀에서 맥을 같이 한다"며 "세율은 현 정부 들어 저소득층과 중소기업 부문에서 많이 내려갔기에 실현됐고, 법질서에선 시장의 경제력 남용을 확실히 바로 잡자는 것이니 경제민주화와 배치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인천공항 지분매각·우리금융 매각·차세대 전투기 기종선정 등 현 정부에서 추진하는 주요 국책사업을 차기 정부로 이관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
다.

다만 '졸속 추진' 논란을 부른 한일정보보호 협정에 대해선 "다음 정부로 넘기느냐 안넘기느냐 보다는 여야간 상임위에서 충분히 논의하고 국민 공감대를 봐서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박 전 위원장은 자신에 대한 '불통' 지적에도 적극 해명했다.

그는 "자기 확신이 강하지만 제가 다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니다"라며 "전문가 얘기도 듣고 제3자 얘기도 듣고..그렇게 막 독단으로 하는 것과는 반대"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국민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지 않겠는나"라며 "신뢰를 저
버렸다고 질타했던 당에 대해 국민이 (4.11총선에서) 많이 성원해줬는데 국민과 소통이 안됐다면 그렇게 해주시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차기 대통령의 덕목으로는 '신뢰'를 꼽으면서 "시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국민 통합으로, 거기 있어서도 신뢰와 원칙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