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슬로건 ‘내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7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이것이 박근혜입니다”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 경선 캠프의 변추석 미디어홍보본부장이 8일 슬로건 ‘내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와 박 전 위원장을 상징화한 심벌 아이콘에 담긴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옆은 이상일, 조윤선 캠프 공동대변인.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이것이 박근혜입니다”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 경선 캠프의 변추석 미디어홍보본부장이 8일 슬로건 ‘내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와 박 전 위원장을 상징화한 심벌 아이콘에 담긴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옆은 이상일, 조윤선 캠프 공동대변인.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통령선거 과정에서 국민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응축한 슬로건으로 ‘내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를 내걸었다.

변추석 경선캠프 미디어홍보본부장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간판에 해당하는 슬로건과 박 전 위원장의 대통령 이미지(PI·presidential identity)를 담은 심벌 아이콘을 발표했다. 슬로건과 심벌 아이콘은 경선 과정뿐만 아니라 박 전 위원장이 대선후보로 확정될 경우 본선까지 사용할 계획이다.

‘내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란 슬로건은 변화, 민생, 개인 등 3개 키워드로 만들었다. 변 본부장은 “‘기다려온 변화 박근혜’ ‘국민의 삶과 함께 가는 박근혜’ ‘내 삶을 위한 선택 박근혜’란 콘셉트를 깔때기 원리로 한데 모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박 전 위원장의 정치철학인 안거낙업(安居樂業·평안하게 살면서 자기 일을 즐겁게 한다)을 친근하게 담아내는 데 주안점을 뒀다고 한다.

▼ 소통의 말풍선+행복 스마일+영문 대신 ‘ㅂㄱㅎ’… 젊은 표심 잡기 ▼

2007 년 경선 당시 내건 ‘5년 안에 선진국! 믿을 수 있는 대통령’은 지도자의 비전을 일방적으로 던지는 듯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엔 주어를 국민으로 돌렸다. ‘나를 따르라’ 식이 아닌 ‘꿈 실현 도우미’로서의 리더십을 선보이겠다는 것이다. 박 전 위원장은 7일 트위터에 대선 출마 선언을 알리며 “누구든 자신의 미래를 꿈꿀 수 있고 잠재력과 끼를 맘껏 발휘할 수 있는 나라를 꿈꾼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을 상징하는 심벌 아이콘은 새누리당의 상징색인 빨간색 말풍선 안에 박 전 위원장의 이름 초성인 ‘ㅂㄱㅎ’를 웃는 얼굴처럼 배치한 모양이다. 기업의 로고처럼 박 전 위원장의 이미지를 한눈에 각인시키겠다는 목표다. ‘국민의 행복미소’라는 별칭도 붙였다.

심벌 아이콘은 주 타깃층으로 젊은 세대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말풍선은 스마트폰 인기 메신저 앱인 카카오톡의 심벌을 따왔고 ‘ㅂㄱㅎ’은 문자메시지에서 한글 초성을 많이 사용하는 젊은층의 문화를 반영했다. 그간 대통령의 약칭은 ‘YS’(김영삼 전 대통령)나 ‘DJ’(김대중 전 대통령) 등 영문 이니셜을 땄다. 웃는 얼굴은 박 전 위원장이 지향하는 가치인 ‘국민행복’을 뜻한다. 변 본부장은 “한글, 단순화, 친숙함을 전제로 디자인했다”고 설명했다.

대 선 경선 과정에서 심벌 아이콘까지 내놓은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원칙과 신뢰’란 ‘박근혜 브랜드’에 동전의 양면처럼 따라다니는 ‘불통’ ‘폐쇄’ ‘경직’ ‘엄숙’이란 부정적인 이미지를 깨는 게 대선 승리의 핵심 과제라는 판단이 깔려 있다.

슬 로건과 PI 작업을 주도한 변 본부장은 동아일보 기자와 만나 “메시지를 던지는 ‘전달했다’와 의미 공유가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졌다’는 크게 다른데 박 전 위원장 측은 지금까지 이를 같게 생각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의 발언과 행동이 아무리 옳다 할지라도 젊은 세대에게 다르게 다가올 수 있는데 이를 간과했다는 얘기다.

10일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이뤄질 박 전 위원장의 대선 출마 선언도 소통을 강조한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캠프는 선언식의 콘셉트를 ‘국민에게 다가가기’ ‘명랑하고 즐거운 분위기’ ‘진정성’으로 잡았다. 박 전 위원장이 선언식을 지켜보는 시민들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시간도 포함됐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박근혜#슬로건#새누리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