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선출 與 “일단 8월20일”… 민주 “9월말까지”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 양당 전당대회 일자 윤곽

여야가 20일 대선 경선 일자의 윤곽을 정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새누리당 경선관리위원회는 현행 당헌·당규대로 경선을 치를 경우 8월 20일 전당대회를 열어 대선후보를 결정하기로 했다. 민주통합당은 당 대선후보를 9월 말까지 선출하기로 했다.

○ 새누리, 경선일 연기 논란

신성범 제1사무부총장은 이날 경선관리위 회의를 마친 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투·개표 관리 위탁신청서를 21일 제출키로 했다”며 “일단 8월 19일 경선 투표를 실시하고 다음 날 전당대회에서 결과를 발표하는 안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경선일 최소 59일 전에 경선관리 업무 위탁을 신청해야 한다는 중앙선관위 규정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경선관리위가 이와 별도로 경선 일자 연기를 검토하기로 하면서 당내 새로운 논란이 생기고 있다.

신 부총장은 “위원 중 일부가 올림픽 기간 때문에 흥행에 지장이 생길 수 있으니 경선 일자를 연기하자는 의견을 제시해 향후 경선관리위에서 이 부분을 논의한 뒤 최고위원회의에 조율된 안을 제안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규에 따르면 경선일은 위원회가 제안해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정한다.

그러나 당의 핵심관계자는 “당규에 제시된 것은 당헌에 나온 대선일 120일 전(8월 21일)을 지키는 범위 내에서 경선일을 정하라는 것”이라며 “당헌·당규 개정 사안까지 당 선관위가 논의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신 부총장은 친이(친이명박)계 몫으로 사무부총장을 맡고 있다. 당 경선 일자를 8월 21일 이후로 미루기 위해서는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하기 때문에 전국위원회를 열어야 한다.

이날 김문수 경기도지사 측 신지호 의원은 “당 지도부가 현행 룰에 따라 경선을 강행한다면 나머지 주자들이 당 경선에 참여하지 않고 오픈프라이머리 방식으로 자체 단일화를 추진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반면 홍준표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현재 경선 룰은 6년 전 친이명박 사람들이 주도해서 만들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룰 개정이 되지 않으면 후보 등록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고기반찬을 차려주지 않으면 밥 안 먹겠다고 떼쓰는 어린애를 연상케 한다”고 비박(비박근혜) 주자들을 비판했다.

○ 민주, 9월 말 후보 선출

민주당은 20일 경남 창원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대선후보 선출 기한을 ‘80일 이전(올해의 경우엔 9월 30일)’으로 변경하기로 하고 이를 21일 당무위원회에 부치기로 했다. 민주당은 당헌에 ‘선거일 전 180일 이전(올해의 경우 6월 22일 이전)까지 대선후보자를 선출하도록 하되 사정이 있을 경우 당무위의 의결로 변경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추미애 대선후보 경선준비기획단장은 최고위에서 “1차 목표로 런던 올림픽(7월 27일∼8월 12일) 시작 전까지 안을 만들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는 이해찬 대표가 당대표 취임 이틀 만인 11일 상임고문단 오찬 자리에서 내놓은 ‘대선 플랜’과 비슷하다. 이 대표는 “7월 중 대선후보 경선 룰을 확정해 9월 중순까지 당 대선후보를 확정하려 한다”며 올림픽이 끝난 직후 대선후보 경선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또 “당 밖 후보와의 단일화는 11월 초는 돼야 할 것 같다”며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 구상도 밝혔다.

본보 ▶13일자 A1면
‘룰’ 확정→당 대선후보 선출→安과 단일화…


대선후보 경선준비기획단이 ‘7월 중 경선 룰 확정’ 의사를 밝힌 것을 두고 일각에선 올림픽 시작 전까지 안 원장을 경선에 끌어들이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 있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여야 전당대회#일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