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6 선택’ 그 후]‘난감’ 청와대

  • Array
  • 입력 2011년 10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MB“국민 뜻 수용”… 마땅한 여론반전 카드 없어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연수센터에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연수센터에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서울시장 선거 패배 이후 내놓은 첫 메시지는 “선거 결과에 담긴 국민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인다. 선거에서 보여준 젊은 세대의 뜻을 깊이 새기겠다”는 것이었다. 또 “정부는 낮은 자세로 민생을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챙기겠다”는 말도 했다.

박정하 대변인을 통해 이 대통령의 발언이 공개된 뒤 참모들은 △젊은 세대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정책을 국민에게 소상하게 보고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 핵심 참모는 “11월에 가시적인 변화가 느껴지도록 청와대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저녁 임태희 대통령실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지자 청와대는 말을 잃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선거 패배를 계기로 인사를 포함해 국정을 총괄해 온 임 실장이 책임지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청와대 주변에선 임 실장 퇴진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임 실장의 2인자 역할이 지속되는 동안 이재오 전 특임장관 등 옛 친이(친이명박)계 주류, 일찌감치 비주류의 길을 걸은 소장파에서 견제 심리가 강하게 작용해온 데다 임 실장이 자신의 옛 지역구인 4·27 분당을 보궐선거 때 암묵적으로 강재섭 한나라당 전 대표의 공천을 지원하는 등 부담요인이 축적돼 왔다.

임 실장은 당장 청와대를 떠나지는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이 대통령은 다음 주 러시아와 프랑스 방문을 포함해 11월 전반부에만 2차례 해외 방문 일정이 잡혀 있다. 또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예산심사도 31일 잡혀 있다.

그 대신 청와대는 내년 총선에 출마할 참모들이 청와대를 떠나는 형식으로 금명간 부분적인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청와대의 고민은 이 대통령의 성공적 국정운영을 위해 인적 개편을 한다고 민심의 흐름을 쉽게 바꿀 수 없다는 데 있다. 국정의 초점이 젊은 층 경제난 해소에 맞춰지더라도 구직, 주택 마련, 자녀교육 등 젊은 세대의 어려움이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렵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여름부터 ‘공정사회’를 국정철학으로 제시했지만 ‘불통 정권’ 이미지가 여전하다. 젊은이들 사이에 자리 잡은 ‘이 대통령=자기 말만 하는 사람’ ‘안철수=우리 사정을 들어주는 사람’이라는 등식도 부담스럽다. 또 젊은이들에게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반칙과 특권세력으로 각인된 마당에 이를 어떻게 바꿔나갈지 해법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 참모는 “자기 재산 330억 원을 기부하고 대기업 총수들을 수차례 만나 ‘하청업체를 한 번이라도 방문해 살펴 달라’고 간청한 사실을 아는 국민이 많지 않다”고 토로했다.

김승련 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