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구하기’ 민주당이 팔 걷은 까닭은

  • 동아일보
  • 입력 2009년 12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 검찰 소환 앞두고 강경대응
“與 최근악재 물타기 시도” 판단
껄끄러웠던 친노와 관계개선
내년 지방선거 연대 포석도

민주당이 ‘한명숙 구하기’에 팔을 걷어붙였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검찰 소환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자 민주당은 6일 이미경 사무총장 등 소속 의원 43명이 성명서를 내고 “검찰이 민주당의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인 한 전 총리를 흠집 내고 있다”며 검찰총장의 사과 및 수사 책임자의 처벌 등을 촉구했다.

민주당이 한 전 총리 구하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배경엔 검찰의 이번 수사가 여권의 각종 ‘악재’에 물을 타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판단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총장 등이 이날 성명에서 “검찰이 ‘피의사실 공표’와 ‘무죄추정의 원칙’을 위반하며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일부 언론에 흘리고 있다”며 “한명숙을 죽여 4대강 사업을 살리고, 세종시 수정 반대 여론을 잠재우고 골프장 게이트, 효성 게이트, 한상률 게이트 등을 가리려고 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민주당은 검찰을 압박하기 위해 그동안 대형 이슈에 묻혀 있던 검찰개혁 문제를 집중 거론하겠다고 경고했다. 여기엔 한 전 총리 저지선이 뚫릴 경우 야권의 또 다른 주요 인사가 검찰 사정의 표적이 될 가능성을 미리 차단하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내년 6·2지방선거를 앞두고 친노(친노무현) 세력과 연대의 기반을 다지려는 포석도 있다. 한 전 총리 문제를 계기로 민주당과 거리를 두고 있는 이해찬 전 총리와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 친노 진영을 끌어들일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수 있기 때문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생전에 한 인터넷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한 전 총리에 대해 “나라면 한 전 총리를 (대선후보로) 지명하겠다”고 말할 정도로 각별한 애정을 표시했다.

민주당은 노무현 정부 시절 인사를 비롯해 여성계, 시민사회 원로 등을 중심으로 7일 발족되는 ‘한 전 총리에 대한 정치공작 분쇄 비상대책위원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방침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국민참여당 창당으로 민주당과 친노 세력 사이의 분위기가 껄끄러웠는데 이번 기회가 (연대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 않겠느냐”고 기대했다. 그러나 친노 진영의 한 핵심인사는 “이번 사건은 특정 개인에 대한 공격이 아니라 노 전 대통령의 정치철학 계승 세력에 대한 공격이기 때문에 특정 정당과 힘을 합치기보다는 문제의식을 같이하는 사람들끼리 힘을 합치는 모양새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권오성)는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69·구속 기소)으로부터 “한 전 총리에게 2007년 5만 달러를 전달했다”는 진술을 받아내고 진술의 진위를 가리기 위해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검찰은 계좌추적 등을 통해 이 진술의 신빙성을 확인한 뒤 다음 주 정도에 한 전 총리의 소환 시기를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 전 총리가 야권의 상징적인 인물이기 때문에 수사는 최대한 신중하게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한 전 총리 외에도 J, K 씨 등 또 다른 노무현 정부 당시 유력 정치인들에게 돈이 건너간 의혹이 있다고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유성운 기자 polaris@donga.com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