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정상 “셔틀외교 복원”

  • 입력 2008년 2월 26일 03시 02분


이명박 대통령(오른쪽)이 25일 청와대에서 취임후 첫 공식행사인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이명박 대통령(오른쪽)이 25일 청와대에서 취임후 첫 공식행사인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라이스와 포옹이명박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부 장관의 예방을 받고 포옹하며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라이스와 포옹
이명박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부 장관의 예방을 받고 포옹하며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李대통령, 후쿠다와 첫 정상회담

中탕자쉬안, 후진타오 친서 전달

이명박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취임식 축하차 방한한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일본 총리와 새 정부 출범 후 첫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정상화 방안과 북핵 사태, 경제협력 방안 등 공동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

회담에서 두 정상은 양국 간 투자 활성화와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민간협의체 구성, 양국 경제각료 회의 복원에 합의하고, 4월 중 이 대통령의 방일과 올 하반기 후쿠다 총리의 답방 계획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셔틀외교 복원을 통해 양국 관계를 정상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북핵 사태 해결을 위해 6자회담에서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기후 환경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대통령은 회담에서 “양국 젊은 세대끼리 교류를 활성화해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가야 한다. 양국 간에 문제가 생기면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정치인들이 이를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양국 간에 부품소재 기업 등 중소기업뿐 아니라 대기업 간에도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후쿠다 총리는 “과거 역사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겸허한 자세가 필요하다”며 “상대방의 입장과 마음으로 잘 헤아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후쿠다 총리는 회담에서 이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는 아키히토(明仁) 일왕의 친서를 전달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한미관계가 좋은 것이 남북관계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라이스 장관은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호응한 뒤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초청 의사를 공식 전달하며 “이 대통령의 미국 방문이 굳건한 한미관계를 보여주는 성공적 행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또 탕자쉬안(唐家璇) 중국 국무위원을 접견한 자리에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북한이 6자회담의 약속을 이행하도록 중국정부가 역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가까운 시일 내에 중국을 방문하고 후진타오 주석도 한국에 오셔서 양국 관계 발전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후 주석은 탕 위원을 통해 이 대통령에게 전한 친서에서 “오늘 한국과 중국은 양국 관계의 새 출발점에 서 있다. 오늘을 계기로 과거를 개선하고 미래를 개척해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길 희망한다”면서 이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초청했다.

박성원 기자 swpark@donga.com

김현수 기자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