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 “편향적 친북은 당헌 위반”

  • 입력 2008년 1월 28일 02시 52분


코멘트
민주노동당이 26일 심상정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오른쪽) 주재로 국회에서 2차 워크숍을 열고 종북주의 청산 등 당 체제 정비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연합뉴스
민주노동당이 26일 심상정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오른쪽) 주재로 국회에서 2차 워크숍을 열고 종북주의 청산 등 당 체제 정비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연합뉴스
비대위, 일심회 관련자 제명-‘미군 철수시 북핵 폐기’공약 폐지 결정

민주노동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최기영 전 사무부총장 등 이른바 ‘일심회’ 사건 관련자들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또 논란이 됐던 ‘미군 철수시 북핵 폐기’ 대선 공약도 즉각 폐지키로 했다.

민노당은 26일 비대위 워크숍을 통해 이같이 결정하고, 이를 다음 달 3일 전당대회에 상정해 확정할 예정이라고 27일 손낙구 대변인이 밝혔다.

386 운동권 세력이 연루된 친북 비밀조직이 북한 공작원과 접촉했던 ‘일심회’ 사건은 대선 참패 후 민노당을 이끌게 된 심상정 비대위 대표에게 가장 민감한 사안. 2006년 사건이 불거졌을 때부터 최 전 사무부총장 등 당 고위 관계자들이 간첩 사건에 연루된 사실이 알려졌지만 당내 다수파인 자주파(NL)의 반발을 우려해 강력한 조치를 취하지 못했던 것.

손 대변인은 이날 “편향적 친북행위를 당헌당규와 강령을 위반한 행위로 명확하게 규정했다”고 밝혔다. 민노당이 종북주의 청산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한 것이다.

민노당 비대위는 또 2006년 북핵 사태 당시 이용대 정책위의장의 ‘북핵 자위론’ 발언이 전쟁과 핵을 반대하는 평화정당 정신을 담은 당 강령을 위배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그러나 종북주의 및 패권주의 당사자로 지목된 자주파가 비대위 결정에 반발하고 있어 비대위의 결정이 전당대회를 무난히 통과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비대위가 당내 다수세력인 자주파의 반발을 무릅쓰고 종북주의 청산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것은 분당(分黨) 위기 등 최악의 상황에서 민노당 이끌고 있는 심 대표의 승부수로 볼 수 있다.

민노당 내 강경 평등파(PD)인 이른파 신당파는 26일 ‘새로운 진보정당 운동’ 출범식을 개최하고 지도 체제를 구성하는 등 사실상 창당 절차에 돌입했다.

다음 달 전당대회에서 비대위의 결정이 추인을 받게 되면 탈당 규모가 최소화되면서 신당파의 창당은 힘을 받기 어렵게 된다.

반면 비대위의 결정이 자주파 등의 반발 속에 전당대회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심상정 비대위 체제는 사실상 종결되면서 당내 평등파의 대다수는 신당으로 움직이게 되며 ‘분당’이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