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새 10만명 늘어… 있을수 없는일”

  • 입력 2007년 8월 24일 02시 59분


코멘트
대통합민주신당이 본격적인 대선 경선 레이스에 돌입한 지 3일 만에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매표 선거’ ‘조직 동원 선거’ 공방이 시작된 것. 이는 선거인단 등록 시 대리접수를 가능하게 한 것이 화근이 됐다.

이해찬 전 국무총리는 23일 주택정책에 대한 공약을 발표하는 기자회견 말미에 이례적으로 이 문제를 거론했다. 그는 “오늘 아침 출근해 인터넷 접수 선거인단 수치를 보니 어젯밤 퇴근 시점에 비해 10만여 명이나 늘었던데 이게 하룻밤 사이에 생길 수 있는 일이냐”며 “당 공명선거감시단 책임자에게 엄중히 조사해 달라고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사흘도 안 돼 40만 명 넘어=이는 투표 의사가 있는 개인 단위 접수가 아니라 특정 후보 측과 연계된 이익단체 등에서 조직원 명단을 입수해 밤을 새워 접수시킨 것 아니냐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전 총리는 “완전국민경선의 취지가 조직선거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 이를 원천봉쇄하지 않으면 우리 당에 대한 정치적 불신임이나 비난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기자가 23일 오후 4시 40분경 민주신당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자동 집계되고 있는 ‘일반선거인단 인터넷 접수’ 현황을 살펴보니 1분 사이에만 30만5675명에서 30만6137명으로 462명이 늘어났다. 접수를 시키려면 민주신당 홈페이지 내에서 3번 클릭을 해야 하는데, 마치 신청자가 폭주하는 토플시험 신청 때처럼 사이트 접속 도중에 연결이 끊기거나, 메인 화면 로딩이 아예 실패하기도 했다.

21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접수가 3일도 되지 않아 인터넷으로만 40만 명(23일 오후 11시 현재)이 훌쩍 넘은 것은 당초 국민적 관심 저하로 ‘흥행’을 걱정했던 민주신당 관계자들의 전망과는 상반되는 이례적 현상이다.

▽“무더기 대리접수 의혹”=“단체들의 신청서가 한꺼번에 담긴 택배 접수가 대부분”이라는 당 국민경선추진위원회(국경위) 측의 말로 미뤄볼 때 초기 방문접수도 ‘자발적 개인’에 의한 것인지 확인이 필요할 듯 보인다.

앞서 22일 이해찬 한명숙 전 총리와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신기남 의원 등 친노(親盧 ·친노무현) 후보들의 요구로 결국 국경위는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인증제도를 도입하기로 했으나 시스템 완비까지는 시일이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전 총리 측 양승조 의원은 “25일이나 돼야 인터넷 인증제 도입이 가능하다. 그사이 이미 아르바이트생 등을 동원한 무더기 대리접수, 동원접수가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 전 총리 측 실무자는 모 후보 진영을 지칭하며 “오늘 아침에 운동원들에게 ‘봉투’를 지급하고 PC방에 보내 인터넷 대리접수를 지시하는 광경을 목격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당 국경위 측은 “인터넷 회선(IP) 접속기록을 사후라도 조사해 한 회선에서 10개 이상 접수되거나, 본인 의사와 달리 선거인단에 등록된 경우가 있으면 철저히 가려내겠다. 필요하면 형사고발까지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친노 진영 VS ‘빅2’ 대치=친노 후보 진영에서 ‘조직 동원’ 의혹을 사고 있는 손학규 전 지사, 정동영 전 의장 측은 펄쩍 뛰었다. 손 전 지사 측 김주한 공보실장은 “어처구니없다. 자발적인 자원봉사자가 철저히 지인들을 상대로만 선거인단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고 했고, 정 전 의장 측 정기남 공보실장은 “룰에 의해서만 신청하고 있다. 요즘 세상에 대리접수를 시킬 수도 없지만 접수시킨다고 해도 그 대상자가 직접 나와서 투표를 하겠느냐”며 반문했다.


촬영: 신원건 기자

정 전 의장 측 다른 관계자는 “유시민 전 장관 진영 등에서 예전 친노진영 당원표를 집결시키기 위해 무리하게 이슈를 만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조인직 기자 cij19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