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캠프 “검찰 애매한 발표”…朴캠프 “해명 못하면 사퇴해야”

  • 입력 2007년 8월 14일 03시 02분


코멘트
실소유주 논란이 일었던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에 대한 13일 검찰의 중간 수사 발표에 대해 이 전 시장 측은 ‘정권 차원의 이명박 죽이기’(박형준 대변인)라고 정면 반발했다.

검찰이 ‘이상은 씨의 도곡동 땅 매각 대금은 제3자의 차명 재산으로 보인다’고 밝혀 이 땅의 일부가 이 전 시장 소유라는 인상을 줬다는 게 반발의 핵심이다.

이 전 시장은 이날 오후 수사 발표를 보고받은 뒤 “이건 정치공작이야”라며 격노했다고 한다.

그는 즉시 참모회의를 소집한 뒤 박 대변인을 통해 “내 모든 것을 걸고 도곡동 땅이 내 것이 아님을 밝힌다” “검찰의 의혹 부풀리기식 정치 수사는 국민적 저항에 부닥칠 것이다”라는 등의 초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이에 앞서 박희태 선거대책위원장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애매한 발표로 이 전 시장과 그 돈이 관련 있는 듯한 냄새를 왜 풍기느냐. 정치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며 강경 대응했다.

이 전 시장 측의 이 같은 반응은 경선을 불과 5일 남겨 놓은 시점에서 검찰 수사 발표가 부동층의 표심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반면 박근혜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경북 구미시의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전 시장은) 국민을 속이면 안 된다. 국민에게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 그 의혹을 안고 갈 수는 없지 않으냐”며 직접 이 전 시장의 해명을 요구했다.

박 전 대표 캠프의 홍사덕 선거대책위원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이 말한 ‘제3자 차명재산’은 사실상 이 전 시장 소유”라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 수사 결과 발표가 늦어져 이 전 시장을 본선에 진출시켰다면 정권 교체의 꿈이 사라졌을 것이다.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은 이보다 사소한 거짓말로 대통령 직에서 물러났다”며 사실상 이 전 시장의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최경환 종합상황실장은 “이 전 시장 본인이 분명한 해명을 못 하면 부동산실명제법을 정면 위반한 혐의로 후보를 사퇴해야 하는 중대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 전 시장 측은 이날 검찰 발표 후 박 전 대표 측이 당 대의원들에게 ‘도곡동 땅 사실상 이명박 소유로 밝혀져’라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무차별적으로 보냈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문자 출처를 조사해 달라고 의뢰했다.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구미=김현수 기자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