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민 목사 관련 中情 수사기록 일부 포함

  • 입력 2007년 7월 28일 03시 03분


코멘트
검찰 수사관 전산실 진입 시도서울중앙지검 공안1부 검사와 수사관들이 월간 신동아가 6, 7월호에 보도한 ‘최태민 보고서’의 출처를 확인하겠다며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본사 7층 전산실 서버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 변영욱  기자
검찰 수사관 전산실 진입 시도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 검사와 수사관들이 월간 신동아가 6, 7월호에 보도한 ‘최태민 보고서’의 출처를 확인하겠다며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본사 7층 전산실 서버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 변영욱 기자
■ 신동아 6월호 ‘박근혜 X파일’ 보도 내용과 경위

월간 신동아가 6월호에 단독 보도한 ‘박근혜 X파일’ 제하의 기사에는 1970년대 중앙정보부가 작성한 고 최태민 목사 관련 수사기록 내용이 일부 포함됐다. 또 “1979년 10·26사태 이후 전두환 보안사령관의 지시를 받고 박근혜 씨의 성북동 자택을 지어 줬다”고 한 신기수 당시 경남기업 회장 인터뷰도 있다.

기사를 작성한 신동아 허만섭 기자는 “5월 초 최 목사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간 커넥션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CD가 정치권에 돌아다닌다는 사실이 한 일간지에 보도돼 이 CD를 구해 봤더니 관련 의혹에 대한 1980, 90년대 중앙 일간지 및 잡지 기사 파일이 담겨 있었고,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취재 착수 배경을 설명했다.

허 기자는 “CD에 나타난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당시 최 목사를 조사한 중앙정보부의 기록을 구하는 것이 급선무라 생각해 해당 기사를 썼던 기자들, 당시 사정을 알 만한 정치권 인사들을 접촉해 수소문하다 친분이 있는 여권 관계자에게서 중앙정보부 기록 사본을 제공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기록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백광현 전 내무부 장관, 이학봉 전 의원 등 당시 수사 관계자를 추가로 인터뷰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보도 이후 이 여권 관계자는 신기수 전 회장이 박근혜 씨에게 성북동 집을 지어준 대신 박 씨 측으로부터 영남대가 발주한 대형 공사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한 1980년대 국가안전기획부 수사기록을 추가로 제공했다”며 “영남대 등을 확인 취재하고 당사자들의 반론을 받아 이 역시 신동아 7월호에 기사화했다”고 말했다.

허 기자는 “이 여권 인사는 비슷한 맥락에서 기사 소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의식해 유력 대권주자와 관련된 자료를 제공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신동아는 2, 3월호에서 잇따라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 차명 보유 의혹, 서초구 서초동 땅 투기 등에 관한 의혹을 두 차례 머리기사로 단독 보도했으며 이후 각종 일간지와 언론매체에서 본격적으로 이 전 시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는 등 정치권에 상당한 파문을 일으켰다.

허 기자는 △자료를 제공한 취재원은 상당한 고급 정보를 수합하는 위치에 있어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했고 △해당 문건을 불법으로 취득하지 않았고 기사에 출처를 분명히 밝혔으며 △문건을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보도 목적 외에 사용한 바 없으며 △기사와 관련된 이해 당사자들이 기사 내용을 문제 삼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취재 및 보도 과정에서 법적, 윤리적으로 문제될 소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 이명박 박근혜 두 경선 후보 측의 반론과 해명도 충분히 반영함으로써 양측 모두 보도 내용 자체에 대해 문제를 삼거나 이의를 제기한 적이 없다고 신동아 측은 밝혔다. 오히려 한나라당 후보검증 청문회 때 청문위원들은 “신동아에 따르면”이라고 서두를 꺼내며 질의에 나서는 등 신동아 보도를 적극 활용했다.

허 기자는 “한나라당 후보검증위 간사인 이주호 의원과 사석에서 만났을 때 ‘도곡동 땅 의혹, 최 목사 관련 자료 등 한나라당 후보검증위가 검증한 내용의 많은 부분은 신동아 기사를 참고로 했다’고 말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조인직 기자 cij19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