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업 전 국정원 2차장 검찰고발"

  • 입력 2007년 7월 16일 15시 33분


코멘트
한나라당은 16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국정원의 이명박 전 시장 관련 태스크포스(TF) 가동에 확실히 개입했다고 판단되는 이상업 전 2차장 등 국정원 TF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이 야당 후보 친인척의 부동산을 뒷조사한 것은 정치적으로 악용하기 위한 정치사찰로 명백한 불법행위에 해당한다"며 "특히 이상업 전 2차장은 노무현 대통령의 비서실장과 열린우리당 의장을 지낸 문희상 의원의 매제라는 점에서 정치 사찰의 배후가 더욱 주목된다"며 검찰 고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나 대변인은 김만복 국정원장의 해임 추진안에 대해서는 "현 원장 체제와는 직접적 관련이 없는 만큼 당장 해임을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김 원장은 사실관계를 은폐하지 말고 스스로 밝히는 노력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고, 국정조사에 대해서도 "일단 검찰 수사를 지켜본 다음의 문제"라고 즉각적인 요구를 하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날 강재섭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의 내부 TF에서 이 전 서울시장과 친인척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것과 관련해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이 전 국정원 제2차장 등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지금까지는 '수사 의뢰'라는 용어를 썼는데 국정원의 정치개입이 명백히 드러났기 때문에 검찰고발이라는 용어를 썼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원이 17개 행정전산망에 연결해 국민의 사생활을 들여다 볼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깜짝 놀랐다"면서 "국가안보, 대테러, 남북문제 등 이런 것을 취급하는 국가 최고 정보 중추기관으로 다시 태어난 줄 알았는데 무슨 복덕방을 차린 것인지, 동사무소 일을 하는 것인지 의심스럽기 그지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국정원이 예전 중앙정보부 시절로 돌아가는 것인지 의구심도 갖게 한다"면서 "2년 전에 김승규 전 국정원장이 도청문제에 있어 내부조사를 통해 샅샅이 공개하고 새 출발하겠다고 했는데 당시 국정원 한편에선 또 이런 일을 하고 있었다니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고 성토했다.

강 대표는 특히 "국정원이 왜 야당 대권 후보의 뒤를 캐고 있느냐. 무슨 부패척결팀이 있었다고 하는데 왜 부패척결팀을 만들어야 하는지, 우리가 알기로는 그런 팀이 없었다고 한다"면서 "(국정원이) 기본적으로 몇 개 과를 만들어 거기서 여러 팀을 만들어 이런 짓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 스스로 철저히 조사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국정원을 공식 항의방문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자 처벌을 촉구할 예정이다.

강 대표는 이와 함께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이 전 시장 일가의 주민등록초본 부정발급에 박근혜 전 대표측 인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에 언급해 "진상을 밝히는 게 먼저지만 만약 캠프 차원에서 공작적 일에 관여했다면 해당 캠프에 대해 강력한 경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박 전 대표측 홍 모 씨가 직접 요구해 권오한 (구속)씨가 주민초본을 떼어 준 것인지 아니면 홍씨가 권씨로부터 우연히 전달받은 뒤 활용은 안 하고 치운 것인지 이런 게 소상히 나타나 있지 않은 만큼 검찰이 철저히 수사를 해야 한다"면서 "홍 씨가 캠프에서 어떤 직책으로 일하는지, 권 씨는 캠프에서 어느 정도 위치인지에 대해 우리도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두 주자 진영간 검증 공방과 관련해 "후보들에게 과잉 충성하는 일부 인사들이 칼을 과도하게 우군을 향해 휘두르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상황 여하에 따라) 징계도 하고 제명도 할 생각"이라면서 김무성 의원의 이른바 '살생부' 발언 논란에 대해선 "당 윤리위와 네거티브위원회 등에서 조사 중이며, 실제로 그랬다면 윤리위가 징계 절차에 착수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 얘기를 한 게 사실이라면 징계당할 가능성이 많다"고 지적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