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국정원서 이명박 X파일 작성" 국정원 "검찰 고발시 협조"

  • 입력 2007년 7월 8일 14시 31분


코멘트
한나라당 대선경선후보인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 캠프의 이재오 최고위원이 8일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에서 검찰이 이 후보의 부동산 의혹 관련한 수사에서 정치적 중립을 지킬 것과 국정원의 '이명박 X파일'에 대해 공개질의하고 있다. 이종승기자 urisesang@donga.com
한나라당 대선경선후보인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 캠프의 이재오 최고위원이 8일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에서 검찰이 이 후보의 부동산 의혹 관련한 수사에서 정치적 중립을 지킬 것과 국정원의 '이명박 X파일'에 대해 공개질의하고 있다. 이종승기자 urisesang@donga.com
이재오 "국정원서 이명박 X파일 만들었다"

한나라당 이재오 최고위원은 8일 "국가정보원이 2005년 3월부터 9월까지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관련한 X-파일을 작성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시장의 캠프 좌장격인 이 최고위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약 20일전 이 같은 내용의 제보를 받았다"면서 김만복 국정원장에게 `이명박 X-파일'의 존재 여부와 작성 경위 등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그는 공개질의 형식의 회견에서 "이 시기는 2005년 5월 청계천 관련 비리 의혹 조사가 이뤄지면서 (수사기관이) 이 전 시장 주변을 샅샅이 뒤지던 시점과 일치한다"면서 "당시 청계천 조사가 국정원의 지시에 의해 이뤄졌는 지에 대해 김 원장은 대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제보에 따르면 당시 (국정원) 국내 정치담당 팀장 P 씨가 대구 출신의 K 씨에게 X-파일 작성을 지시해 3~4명이 조사를 했다"면서 "또 당시 특정지역 책임자였던 L 씨가 후임에게 업무를 인수 인계하면서 X 파일을 잘 관리하라고 했다는 내용도 제보에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당시 보고서 3부가 작성돼 상부 권력실세에게 보고됐다는 의혹도 있다"면서 "상당히 구체적인 이름과 직책이 담긴 제보를 받았기 때문에 국정원장이 이에 대해 직접 명확하게 답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최근 시중에 나돌고 있는 (이 전 시장의) 친인척 부동산 관계, 주민등록 이전 내역 등은 권력기관이 개입되지 않으면 접근할 수 없는 것"이라면서 "(2005년) 당시 국세청과 행정자치부 등에서 수집한 자료인지의 여부도 밝히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어 "전두환 정권 당시 미국 록히드마틴의 전투기 도입과 관련해 정보기관에서 조사를 했으며 당시 모 기업 대표인 S 씨와 가수 Y 씨 등이 조사를 받았고 (한나라당) 유력후보가 관련된 내용이 있다는 제보가 있다"면서 "이 부분도 국정원이 성의있게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최고위원은 이밖에 검찰이 이 전 시장의 처남인 김재정 씨와 관련된 고소 고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배정,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 것에 언급하면서 "경선이 40일 정도 남았는데 검찰 수사가 경선에 영향을 미치거나 경선이 이뤄질 수 없도록 하는데 악용된다면 정권교체를 앞두고 불안한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면서 "이번 수사를 계기로 정치검찰의 오명을 벗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고소 고발건은 이 전 시장과 관련없는 김재정 씨의 단순 명예훼손 사건으로 이는 사흘이면 충분히 수사를 끝낼 수 있다"면서 "사건의 본질에서 벗어나 보이지 않는 정치공작이 이뤄진다면 온몸으로 저항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국정원 "`이명박X-파일'의혹 검찰 고발시 협조

국가정보원은 8일 한나라당 이재오 최고위원이 '국정원이 2005년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관련한 X-파일을 작성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한나라당이 제기한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에 필요하다면 검찰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 최고위원이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해 필요하다면 중립적인 기관인 검찰에 고발하라"고 촉구하면서 "만약 그럴 경우 국정원은 검찰 수사에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원은 그러나 "이 최고위원은 자신의 주장이 사실이 아닐 경우 엄중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정원은 "확고한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있으며 정치개입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한 뒤 "일부 정치인들이 정보기관을 정치적으로 이용할 의도로 공세를 펴고 있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국정원이 이 최고위원이 제기한 X-파일 의혹에 대해 존재 여부를 확인하지 않은 채 검찰 고발 시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은 사실 여부를 직접 확인할 경우 정치 공방에 휘말릴 수 있음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전 시장 캠프의 좌장격인 이 최고위원은 기자회견에서 "국정원이 2005년 3~9월 이 전 서울시장과 관련한 X-파일을 작성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김만복 국정원장에 대해 이 `X-파일'의 존재 여부와 작성 경위 등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