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전 지사 "범여 대통합 논의에 정식 참여"

  • 입력 2007년 6월 26일 15시 11분


코멘트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26일 "이제 범여권 대통합 논의에 정식으로 참여하겠다. 그 이름이 범여권 대통합이든, 아니면 민주개혁세력 대통합이든 명칭이나 세세한 논리에 얽매이지 않고 허심탄회한 자세로 참여하겠다"며 범여권 합류를 공식 선언했다.

범여권 대선 예비주자 지지도 1위를 달리고 있는 손 전 지사가 범여권 합류를 선언함에 따라 범여권 세력판도와 대선정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통합 논의의 무게중심 또한 `세력'에서 `후보'쪽으로 이동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손 전 지사는 이날 서울 여의도 LG 트윈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힌 뒤 "그동안 범여권 대통합이 지지부진해서 국민의 정치불신을 가중시켜왔다"며 "제가 언제까지나 이런 상태를 외면할 수 없어 더이상 소소한 이해관계나 세세한 논리에 얽매이지 않고 대통합의 바다에 제 자신을 던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제 자신 욕심을 버리고 큰 욕심을 추구하지 않겠다"며 "(대통합 과정에서) 욕을 먹더라도 손학규가 먼저 먹고, 진흙탕에 뛰어들더라도 제가 먼저 뛰어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은 새로운 정치를 바라고 있다. 나눠지고 싸우는 정치가 아니라 국민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것, 국민생활 속으로 들어가 국민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 선진평화의 길을 열어 대한민국에 희망을 꽃피우는 것이 새로운 정치"라며 "범여권 대통합은 국민대통합의 고리이자 길목이며, 무엇보다 범여권 대통합은 새로운 정치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손 전 지사는 이어 "대통합은 민심"이라며 "정치권의 단순한 결집을 넘어 이 나라의 평화와 선진화를 원하는 모든 양심세력이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27일 중도개혁통합신당과 민주당이 합당을 통해 `통합민주당'을 출범시키는 데 대해 "논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대통합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서로가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다"며 원칙적인 언급에 그쳤다.

열린우리당 배제론에 대해서는 "작은 차이를 던지고 큰 길로 나아가는 것이 우리 정치의 분열과 대립을 극복하고 통합의 길로 나아가는 바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이 손 전 지사를 범여권 인사가 아니라고 말한 데 대해 "`손학규가 어떻게 범여권이냐, 범여권 사람이 아닌데 왜 참여한다는 거냐'는 식의 얘기가 나오더라도 개의치 않고 제 길을 뚜벅뚜벅 가겠다"며 "기자들이 저를 범여권 후보로 분류하고, 여론조사도 저를 범여권에 놓고 조사하는 현실을 부정하지 않고 기여할 수 있는 바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범여권 대선주자 연석회의 참여 여부 등 대통합 과정에서의 구체적인 역할에 대해서는 "제가 감놔라 배놔라 하는 것은 꼴불견일 것"이라며 언급하지 않은 채 "순기능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가 기여할 바를 적극 찾겠다"고만 밝혔다.

간담회에는 전날 손 전 지사 지지를 선언한 안영근 신학용 한광원 정봉주 김동철 의원 등이 참석했다.

손 전 지사는 기자간담회에 앞서 여의도 한 호텔에서 범여권 대선주자 가운데 한 명인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과 만나 대통합 방안을 논의했고, 백범 김구 선생 58주기 추모식에 참석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