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숨긴 땅-BBK주식 없다”…朴측 “구체적 해명 전혀 없다”

  • 입력 2007년 6월 8일 03시 02분


코멘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과 관련된 ‘재산 차명 보유’와 ‘BBK 연루’ 의혹에 대해 “남의 이름으로 된 한 평의 땅도, 한 주의 BBK주식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히고 있다. 이종승 기자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과 관련된 ‘재산 차명 보유’와 ‘BBK 연루’ 의혹에 대해 “남의 이름으로 된 한 평의 땅도, 한 주의 BBK주식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히고 있다. 이종승 기자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자신과 관련된 의혹들에 대해 직접 해명하며 박근혜 전 대표 측의 검증 공세에 정면으로 대응하고 나섰다. 박 전 대표 측은 “예전부터 반복해 온 부실 해명”이라며 공세를 늦추지 않아 검증 공방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검증 공방 관련 의원 징계와 함께 ‘공천 배제’라는 초강력 제재 방침을 밝혔지만 박 전 대표 측은 “사실 규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한편 한나라당은 대선주자들이 교육·복지 분야에 관한 정책토론을 하는 2차 정책·비전대회를 8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다. 토론회는 오후 2시 30분부터 YTN과 MBN을 통해 생중계된다.》

■ X파일 공세 반격나선 李캠프

“땅 한 평도 남의 이름으로 숨겨 놓지 않았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했다.

이 전 시장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20년 동안 민간기업 최고경영자(CEO)를 했던 내가 다른 사람 이름으로 재산을 숨겨야 할 이유가 없다”며 “(명의신탁 의혹이 제기된) 8000억 원은 들어본 적도 없으며, 땅 한 평도 남의 이름으로 숨겨놓은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은 김경준 씨의 투자 사기에 이용된 자산관리회사 BBK 연루 의혹에 대해서도 “그 회사의 주식을 한 주도 가져본 일이 없으며 내가 BBK와 관련이 없다는 것은 금융감독원과 검찰 수사에서도 다 밝혀졌다”고 말했다.

그는 또 “BBK는 김 씨가 나를 만나기 전에 이미 설립해 운영했던 회사”라며 “김 씨와 회사를 세우려 했으나 도중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중단했으며 영업을 한 적도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이 전 시장은 박근혜 전 대표 측의 의혹 제기에 대해 “이런 무책임한 폭로전이 아무리 정치라고 하지만 한계를 넘어선 너무 심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의 이날 회견은 6일 오후 늦게 캠프의 중진 원로들이 모인 자리에서 결정된 것으로 박 전 대표에게 보내는 ‘최후통첩’의 성격이 짙은 것으로 알려졌다.

캠프 장광근 대변인은 “이 전 시장이 자신의 입으로 모든 것을 밝혔으니 박 전 대표가 직접 모든 것을 밝히고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이 직접 나서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힌 만큼 이제는 박 전 대표가 직접 의혹이 사실임을 입증하든가 무책임한 의혹 제기에 대한 정치적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압박인 셈이다. 앞으로 예상되는 박 전 대표 측의 네거티브(폭로·비방) 공세를 미리 막겠다는 뜻도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시장의 친형인 이상득 국회부의장은 BBK 의혹과 관련해 “(이 전 시장이 연루됐다면) BBK에 380억 원을 투자한 2000여 명이 가만히 있겠느냐”며 “이 전 시장이 발기인이었다고 하는데, 발기인이 되려면 주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캠프 소속 의원들도 이날 “무차별적인 네거티브 공세에 대해 당 차원의 엄정 대처가 필요하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캠프 관계자는 “일단 곽성문 최경환 의원에 대한 윤리위의 징계조치를 지켜보겠다”면서 “만약 윤리위가 요식적인 솜방망이 처벌로 넘어 가려 할 경우 두 의원을 후보자 비방 및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검찰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김기용 기자 kky@donga.com


▲ 동영상 촬영 : 이종승 기자

■ 검증 불씨 이어가려는 朴캠프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직접 나설 정도면 몸이 달았던 모양이다. 하지만 구체성이 전혀 없는 해명만 있어 효과는 없었을 것이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캠프는 7일 이 전 시장이 기자회견을 열어 ‘차명 재산’ 의혹과 ‘금융회사 BBK 연루’ 의혹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는 견해를 직접 밝히자 이 같은 반응을 보였다.

한 캠프 관계자는 “재산 문제와 BBK 관련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고 박 전 대표 캠프에 책임을 떠넘기기 위한 전략 같은데 오히려 이 전 시장이 궁지에 몰린 듯한 인상만 주지 않았겠느냐”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의 도덕성 문제에 대한 공세를 이어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강경론이 우세했다. 일단 지펴진 검증 불씨를 꺼뜨리지 않겠다는 것이다.

캠프의 안병훈 본부장을 비롯한 원로들은 역풍을 경계하며 “추가적인 공세를 자제하자”는 분위기지만 유승민 의원 등 소장파 의원들은 “이번 기회에 이 전 시장의 도덕성을 확실히 검증해야 한다. 고삐를 늦춰서는 안 된다”며 강경론을 펴고 있다.

유 의원은 통화에서 “캠프에서 안 한다면 나라도 계속 문제 제기를 하겠다”며 “윤리위원회에 불려가더라도 당당히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 전 시장이 ‘BBK를 창업했다’고 말한 인터뷰 기사가 여러 건 보도됐는데 전부 오보라는 게 말이 되느냐”며 “BBK 명함을 가지고 다닌 것에 대해서도 이 전 시장은 해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최경환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이번 일은 피해자가 있고 미국에서 (BBK 대표였던) 김경준 씨 관련 재판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본선에서 문제가 될 것인 만큼 당 검증위에서 사실 관계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선교 캠프 대변인은 “이 전 시장의 맏형 이상은 씨와 처남 김재정 씨가 최대 주주로 있는 ㈜다스가 BBK에 190억 원을 투자했다가 140억 원을 떼인 경로와 이 전 시장은 여기에 어떻게 관여돼 있는지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 캠프는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의 ‘검증 공방 관련자의 공천 배제’ 발언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유 의원은 “차명 재산 논란은 이 전 시장의 측근인 정두언 의원이 두 달이나 지난 곽성문 의원의 사석 발언을 뒤늦게 공개하면서 자작극으로 촉발됐고 BBK 문제도 최경환 의원이 주간동아 보도와 이 전 시장의 발언이 다른 것에 대한 해명을 요구한 것인데 윤리위에 회부한다니 기가 막힌다”고 말했다.

그는 “당이 검증을 한다면서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는 부분에 대해서까지 입을 막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혜훈 의원도 “사석 발언을 뒤늦게 문제 삼은 정 의원과 정당방위 차원에서 해명한 곽 의원을 같은 급으로 다룬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된다”고 거들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dongA.com에 동영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