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 TV연설 “민생문제 과거정부서 물려받아”

  • 입력 2007년 1월 24일 02시 58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은 23일 “남북 정상회담은 6자회담이 어떤 결론이 나기 전에는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본다”며 “그러나 문은 항상 열어 놓고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의 이 발언은 북한 핵 문제에 관한 6자회담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경우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분석된다.

노 대통령은 이날 밤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신년특별연설과 미리 배포한 연설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날 TV로 생중계되는 가운데 오후 10시부터 1시간 동안 연설을 했으나 준비한 연설문을 다 읽지 못하고 청와대브리핑에 전문을 올렸다.

민생 문제와 관련해 노 대통령은 “책임 있다. 회피하지 않겠다”면서도 “민생 문제를 만든 책임은 없다. 참여정부의 민생 문제는 물려받은 것이다. 문민정부 시절에 생긴 것을 물려받은 것이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부동산 문제에 대해 “너무 미안하다. 좀 올라서 미안하고, 국민을 혼란스럽게 하고 한번에 잡지 못해서 미안하다”며 “이번에는 반드시 잡힌다. 강력한 대책을 모두 다 했고 투기는 빠져나갈 길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집값을 한번에 잡지 못한 것은 ‘부동산 신문’ 등 정책을 흔드는 반대세력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행정수도 보상금 때문에 부동산 값이 올랐다고 말하는 사람들, 신문들이 있는데 균형발전 보상과 부동산 가격은 아무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 대해 노 대통령은 “한미 FTA는 좋은 결과가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중국과도 FTA 공동연구를 개시했고 3월경부터는 유럽연합(EU)과 협상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보 진영의 한미 FTA 반대에 대해선 “진보개혁 세력이 개방에 대한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역사의) 주류 세력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노 대통령은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 제안과 관련해 “이번에 1단계 개헌을 하지 못하면 앞으로 20년간 개헌은 불가능하다”면서 “헌법 개정 제안에 정략은 없다”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은 또 탈당을 예고한 열린우리당 내 통합신당파에 대해 “열린우리당 창당은 분당이 아니었다. 1987년 지역구도로 가기 전의 여야 구도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하자는 것이었다”며 “그런데 열린우리당이 다시 흔들리고 있는 것은 지역주의의 원심력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 대통령은 이번 신년연설과 별도로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내외신 기자들을 상대로 주요 국정 현안 전반에 관한 신년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정연욱 기자 jyw11@donga.com

박중현 기자 sanjuc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