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의원-추진委, 행정도시 청사진 말… 말… 말…

  • 입력 2005년 5월 4일 03시 51분


코멘트
“경부고속철 오송역에서 행정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까지를 고속철도로 연결하면 훨씬 이동이 수월하지 않을까요? 그러면 충북도 파급효과가 클 텐데….”(홍재형·洪在馨 의원)

“거리가 9km밖에 안 되는 곳이라…, 대신 택시나 버스로는 금세 도착할 수 있는 직행 도로를 뚫는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이춘희·李春熙 행정도시건설추진단 부단장)

3일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는 ‘행정도시 현황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열린우리당 국가균형발전연구회장인 박병석(朴炳錫) 의원이 주관한 토론회가 열렸다.

정부 측에서는 행정도시추진위 최병선(崔秉瑄) 위원장과 이 부단장 등이, 열린우리당에서는 충청권 출신인 권선택(權善宅) 구논회(具論會) 변재일(卞在一) 의원이 참석했다.

아침식사를 하며 위원회 측의 보고를 받을 때만 해도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 하지만 문답 시간이 되자 돌연 긴장이 감돌았다. 의원들의 ‘권고성 제안’이 이어지면서 마치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의 국정현안보고와 유사한 장면들이 연출됐기 때문.

진땀을 흘리던 위원회 측은 결국 세부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라고 전제하면서도 잇따른 의원들의 제안에 ‘긍정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의원들은 지역구를 의식한 제안을 주로 했지만, 나름대로 사전 연구도 많이 한 듯했다.

권 의원은 “대전과 행정도시를 지하철로 연결하면 정부가 추진 중인 광역도시계획에도 부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 의원은 “행정도시 내 2만여 평의 대학교 부지에 벌써부터 이전 의사를 밝히는 대학이 많다”며 “그러나 수도권 대학들보다는 충청권 몇 개 대학이 컨소시엄을 이뤄 진입하도록 하는 것이 지역발전 취지에 맞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추진위의 집행기구로 내년부터 막대한 예산을 집행하게 될 ‘건설청’의 소재지에 대해서 박 의원은 “이미 당정의 기초합의를 통해 연기-공주나 인접 대전지역 중 한 곳으로 하기로 했다”고 했고, 위원회 측은 “행정도시 이전의 ‘상징성’을 감안한 조치라고 생각된다”고 화답했다.

의원들은 또 행정도시가 다른 신도시들처럼 천편일률적인 외관으로 설계돼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내놓았고, 추진위는 “최근 시행령 제정을 통해 디자인 보강에 대한 대책을 이미 마련했다”고 말했다.

행정도시 건설 때 가격경쟁 입찰이 아니라 ‘설계경쟁 입찰 방식’을 도입해 기능과 예술적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설계를 한 민간기업에 토지를 공급하겠다는 뜻이다.

일부 의원들은 “혹시 나중에 청와대나 국회가 이전할 수도 있으니 녹지공간을 보다 더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며 농담 섞인 제안을 건네기도 했다.

조인직 기자 cij19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