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총리 김진표 임명에 교육계-시민단체 반발

  • 입력 2005년 1월 27일 15시 03분


코멘트
열린우리당 김진표 의원. 동아일보 자료사진
열린우리당 김진표 의원. 동아일보 자료사진
김진표 열린우리당 의원이 끝내 신임 교육부총리로 발탁되자 시민단체와 교육계가 반발, 이기준-김효석-김진표로 이어지는 교육부총리 인선파문이 계속되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27일 이기준 전 교육부총리 후임에 경제부총리를 지낸 김진표 열린우리당을 임명했다.

노 대통령은 또 김병일 기획예산처 장관 후임에 변양균 기획예산처 차관을 승진 발령하고 차관급인 소청심사위원장에 이성렬 중앙인사위 사무처장을 기용했다.

청와대는 27일 오후 김우식 비서실장 주재로 인사추천회의를 열어 3주째 공석 상태인 교육부총리에 김진표 열린우리당 의원을 추천했고, 노무현 대통령은 이를 받아들여 곧바로 재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교육부총리 후보로는 경제부총리 출신인 김진표 의원과 카이스트 총장 출신의 홍창선 의원, 통상산업부 장관 출신의 정해주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 등 4~5명이 거론됐었다.

이들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이 제시한 ‘경제마인드로 교육개혁을 할 수 있는 경제전문 정치인’의 기준에 가장 접근한 인사로 손꼽힌 사람이 김진표 의원.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노무현 대통령의 인선 기준에 따라 여러 후보자를 검토해왔고, 김 의원이 단수로 압축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노 대통령도 최근 “대학은 산업이다. 경제를 잘 아는 인물(경제인)이 필요하다”면서 “장관은 전문가를 잘 활용할 줄 알고 이해관계를 잘 조정할 수 있는 사람이(정치인) 좋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김진표 의원의 임명 소식이 알려지자 시민단체와 교육계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경제마인드도 중요하지만 교육과는 너무 거리가 먼 인물’이라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교육관련 시민단체들이 총 망라된 ‘교육개혁시민운동연대’는 이날 오후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강성룡 교육개혁시민운동연대 사무국장은 “청와대가 대학은 산업이라는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계속 엉뚱한 인사를 교육부총리로 내세워 안타깝다”면서 “이젠 우려를 넘어서 참여정부를 더 이상 믿지 못하겠다는 분위기가 교육계에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강 국장은 “지금 우리 교육은 위기상태로 경제마인드가 아니라 도덕성과 교육철학이 분명한 수장이 필요하다”면서 “논의를 해봐야겠지만 만약 청와대가 저렇게 밀어붙이기를 한다면 시민단체도 거리로 나서야하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반발했다.

그는 사견임을 전제로 “이해찬 총리가 뒤에서 교육정책을 움직이는 것 같은 의심이 든다”면서 “우리의 교육정책이 과거 이 총리가 교육부장관 시절에 추진했던 교육정책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참교육학부모회도 “경제부총리 출신의 교육문외한이 교육부총리가 된다면 시장논리가 교육전반에 적용돼 교육계는 더욱 혼란스러워 질 것”이라며 “다른 단체와 연대해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교총과 전교조도 “너무 실망스러운 소식”이라며 “교육 본래의 의미 보다는 경제논리가 우선된다면 가뜩이나 입시교육과 대학서열화로 병들어가는 우리 교육의 미래는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조창현 동아닷컴기자 cc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