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고위 당정회의 활성화시키겠다”

  • 입력 2004년 7월 1일 18시 58분


코멘트
이해찬 국무총리(오른쪽)는 취임 이틀째인 1일 국회 한나라당 김덕룡 원내대표 집무실을 방문해 “야당에도 충분히 정보를 제공해 국정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전영한기자
이해찬 국무총리(오른쪽)는 취임 이틀째인 1일 국회 한나라당 김덕룡 원내대표 집무실을 방문해 “야당에도 충분히 정보를 제공해 국정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전영한기자
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는 취임 이틀째인 1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국무위원과 청와대 일부 대통령수석비서관이 참석한 가운데 첫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했다.

오전 7시30분부터 열린 회의에서 이 총리는 “국정현안 조정회의는 정부 내 주요 정책현안을 조정하는 중요한 회의인 만큼 당분간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두 차례 열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당과의 정책조율을 위해 고위 당정회의도 활성화시켜 당에서도 정책 상황을 잘 알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해 당정간 정책조율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특히 야당과의 관계에 대해 “여당이 과반 정당이지만 거의 모든 상임위에서 여당 의원이 절반만을 차지하기 때문에 야당에 정책설명을 잘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야당의 공감을 얻어야 법이 만들어지고 예산이 확보돼 정책이 실현되는 것이기 때문에 상생이 중요하다”고 대(對)국회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작년에 여당이 소수 정당이어서 정부가 주로 야당을 상대로 정책을 설명해야 하는 어려운 시기였음에도 법안을 만들어줘서 고맙다”고 치하하기도 했다.

회의에는 정부에서 이헌재(李憲宰)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과 안병영(安秉永)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강금실(康錦實) 법무부 장관, 허성관(許成寬) 행정자치부 장관 등이, 청와대에선 박정규(朴正圭)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과 문재인(文在寅) 시민사회수석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귀국을 희망하는 이라크 체류 국민을 조만간 미군 수송기를 이용해 귀국시키기로 결정했다.

최경수(崔慶洙) 국무조정실 사회수석조정관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이라크 내 체류 국민의 경우 대사관 직원 등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 전원 철수하도록 강력 권고키로 했다”며 “이달 중 중동지역 현장에서 대테러 모의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