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IAEA 사찰관 추방"

  • 입력 2002년 12월 27일 18시 21분


북한은 27일 핵시설 동결 해제 조치에 이어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을 추방하고 핵 재처리시설인 방사화학실험실을 가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이재선 원자력총국장은 이날 모하메드 엘바라데이 IAEA 사무총장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같은 입장을 통보했다고 관영 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의 사찰단 추방 및 방사화학실험실 가동은 핵확산금지조약(NPT) 회원국으로서 최소한 유지해왔던 안전조치협정을 전면적으로 위반하고, 핵개발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해석돼 한반도의 핵위기를 증폭시킬 전망이다.

▼관련기사▼
- [北 IAEA사찰단 추방]'美 속내 떠보기' 위험한 도박
- [北, IAEA사찰단 추방]의미-향후전망
- [北, IAEA사찰단 추방]정부-盧당선자측 움직임
- IAEA 요원 활동-역할
- 북 원자력총국장 서한 전문

이 총국장은 편지에서 “원자력발전소들이 운영되면서 나올 수많은 폐연료봉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준비의 일환으로 ‘방사화학실험소’도 가동시킬 것”이라며 “방사화학실험소 가동준비를 곧 완료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핵시설들에 대한 동결이 해제됨으로써 조미(북-미)기본합의문(제네바합의)에 따라 핵시설들의 동결감시를 위해 영변에 와있던 IAEA 사찰단의 사명은 자동적으로 끝나게 됐다”며 “상주 명분이 없어진 조건에서 우리 정부는 그들을 내보내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IAEA 사찰단원 추방 결정이 14일에 보낸 편지에서 밝힌 핵동결 해제조치에 이은 ‘후속조치’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IAEA는 27일 밤(한국시간) 북한이 영변 핵시설에서 사찰요원들을 철수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확인했다.

정부는 북한 방송보도가 나온 직후 정세현(丁世鉉) 통일부장관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외교통상부 석동연(石東演)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북한의 결정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위협하고 국제사회의 핵확산 우려를 증폭시키는 심각한 행위”라고 규정한 뒤 “정부는 이러한 북한의 조치에 대해 엄중히 경고하며 이를 즉각 중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날 성명은 북핵문제가 불거진 이후 가장 강력한 것이다.

정부는 이번 사태가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라 북한의 행동을 즉각 중지시키기 위해 조만간 한미일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특히 중국과 러시아에 정부 고위관계자를 파견할 계획이다.

한편 IAEA의 모하메드 엘바라데이 사무총장은 “북한이 영변 5㎿ 원자로를 1개월 정도 후에 재가동하겠다고 통고해 왔다”고 26일 밝혔다고 아사히신문이 27일 오스트리아 빈발(發)로 보도했다.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성동기기자 esprit@donga.com

▼盧당선자 "北核 원상회복" 촉구 ▼

한편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모하메드 엘바라데이 사무총장은 “북한이 영변 5㎿ 원자로를 1개월 정도 후에 재가동하겠다고 통고해 왔다”고 26일 밝혔다고 아사히신문이 27일 오스트리아 빈 발(發)로 보도했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당선자는 27일 북핵문제에 대한 성명을 내고 “북한의 잇따른 핵 관련 조치는 국제사회의 기대에 어긋나며, 한반도의 평화정착을 바라는 민족의 염원에도 배치된다”면서 “북한은 최근의 핵 관련 조치를 철회하고 관련시설과 장비 등을 원상회복해야 하며, 최소한 사태를 악화시킬 추가조치를 취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