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盧후보 정책공약 발표…표심잡기 대결

  • 입력 2002년 12월 11일 18시 14분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는 11일 각각 기자회견을 갖고 젊은층 유권자와 부동층의 표심(票心)을 잡기 위해 정책공약 대결을 벌였다.

이 후보는 이날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 30대를 겨냥한 10대 공약을 발표하고 “청년실업 사태가 어느 정도 해결될 때까지 대학등록금을 동결하고 이공계 대학생 50% 이상에게 장학금을 지급토록 하겠다”며 “교육투자를 국내총생산(GDP)의 7%까지 단계적으로 늘리고, 대학에 대한 투자를 GDP 1%까지 늘릴 것을 약속했기 때문에 재원마련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李, “이공계 대학생 절반에 1인당 100만원 장학금”
- 盧, “대통령 4촌內 친인척 재산등록 의무화 추진”

이 후보는 이어 △향토예비군 기간을 줄이고 훈련시간 25% 단축 △민방위 교육 1년으로 축소 △군대에서 정보통신 분야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전자군복무제’ 실시 △전화요금 획기적 인하 △매년 5000명 이상의 젊은이들에게 해외 체험을 제공하는 ‘대한민국 청년국제봉사단’ 설립 등을 약속했다.

그는 특히 청년층 신용불량자 대책과 관련, “카드사의 연체이율, 현금서비스 수수료율 인하를 유도하고 금융기관 카드업무에 대한 감독과 제재를 강화할 방침”이라며 “253만명의 개인신용 불량자들이 삶을 포기하거나 범죄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개인신용회복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노 후보는 이날 중앙당사에서 정치개혁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부패에 연루된 사실이 있거나 혐의가 있는 사람은 일체의 공직 임용에서 배제하고 정당의 선출직 공천도 금지하는 방안을 입법화하겠다”며 “장 차관의 경우 ‘고위직 인사위원회’를 신설해 철저한 사전 심사와 검증을 거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장관급 고위공직자의 경우 처음 신고하는 재산의 형성과정 소명 의무화 △대통령 가족과 4촌 이내 친인척의 재산등록 의무화 △대통령 가족과 친인척의 재산 변동사항 공개 및 신규 공직임용 배제 △고위공직자 비리조사처 신설 및 특검제 상설화 등을 통해 부패와 비리를 척결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국회의원이 소속 정당을 탈당할 경우 1년간 타 정당 가입을 금지하도록 법제화하고 비례대표 의원도 당내 의결을 거쳐 제명되면 타 정당의 당적을 1년간 가질 수 없도록 하겠다”며 당적 이동 근절책도 제시했다. 그는 또 “민주당을 재창당 수준으로 환골탈태시켜 새 정치를 만들어 나갈 사람들이 중심에 서서 당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며 재창당 작업을 예고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