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대선 후보들, 23일 청와대서 북핵논의

  • 입력 2002년 10월 22일 15시 27분


23일 청와대에서 열릴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주요 대통령선거 후보간 ‘6자 회동’을 앞두고 청와대와 각 후보 진영은 준비에 부심하고 있다.

박선숙(朴仙淑) 대통령공보수석비서관은 22일 “논의는 북한 핵문제로 국한될 것”이라며 “남북장관급회담 결과에 대한 보고와 함께 한일, 한미간 긴밀하게 협의되고 있는 상황들이 보고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핵개발은 어떤 경우든 용납할 수 없으며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한다’는 원칙을 설명하고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때 단독회담을 요구했던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는 현 정부의 햇볕정책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일 계획이다. 이 후보는 22일 대구 기자간담회에서 “북한의 핵개발 시인은 핵포기 약속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므로 (대북) 지원과 협력에 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 ‘북한 핵무기 대책특위’(위원장 최병렬·崔秉烈)도 이날 전체 회의에서 △북한 핵개발 중단 △대북정책 전면 재검토 △한반도 위기 초당적 대처 등 3개 원칙을 정리한 뒤, 이를 이 후보에게 건의했다.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측은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미 공조 강화라는 원칙 이외에 북핵 정보의 공유를 강조할 계획이다.

북핵 관련 정보에 대한 국민의 혼란이 큰 만큼, 정확한 정보를 공개토록 김 대통령에게 촉구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대북정책의 일관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강경대응을 요구하고 있는 이 후보와의 차별화를 꾀한다는 복안이다.

‘국민통합21’의 정몽준(鄭夢準) 의원은 인도적 지원을 제외한 모든 대북 지원정책을 중단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정 의원은 22일 전주지역 기자간담회에서 “제네바 합의를 어겼다는 것은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어긴 것”이라며 “경수로 지원은 물론 경의선 연결 공사도 잠정적으로 중단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정 의원의 강공엔 한나라당의 ‘정몽준 신당〓DJ신당’ 공세를 피해나가려는 계산도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민주노동당 권영길(權永吉) 후보는 △‘선(先)대화 후(後)타결’ 입장 △자신이 직접 북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을 만나 핵문제 일괄타결을 중재하겠다는 의지를 밝힐 계획이다.

이한동(李漢東) 전 국무총리는 △한반도 비핵화 원칙 준수 △평화적 해결 △한미일 공조 강화 등 3대 원칙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북한 핵문제에도 불구하고 교류 협력을 계속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일부 후보들은 대북정책 전면 재검토를 촉구할 것으로 알려져, ‘6자 회동’에서 하나의 목소리를 만들어 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