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총격요청사건 공방]與 『한성기커넥션 밝혀라』

  • 입력 1998년 10월 7일 19시 39분


여야는 7일에도 ‘판문점 총격요청사건’을 놓고 공개질의서와 성명을 발표하는 등 총력전을 펼쳤다. 여당은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총재를 ‘3풍’사건의 주역이라고 맹공하며 대국민사과를 요구했고 야당은 ‘고문조작’을 부각시키는데 온 힘을 기울였다.

▼여권

7일 동원한 대야(對野)압박수단은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총재에 대한 9개항의 공개질의서 발표와 단독국회 강행방침표명 등 두가지였다.

국민회의는 이날 간부회의에서 이총재를 병풍(兵風·두아들 병역기피의혹) 세풍(稅風·국세청모금사건) 총풍(銃風·총격요청사건) 등 ‘3풍’의 주역으로 규정했다.

회의가 끝난 뒤 발표한 공개질의서에서는 “총격요청사건에 대해서는 구속된 3인의 변호사까지 시인하고 있는 데도 이총재만이 조작사건이라고 주장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질의서는 또 “구속된 한성기(韓成基)씨가 4월 이회성(李會晟)씨의 편지를 갖고 이씨의 아들 대연씨를 군부대로 면회간 적이 있으며 이회창총재의 아들 정연(正淵)씨와도 통화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한성기커넥션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국민회의는 이와 함께 ‘건전야당세력’과 이총재측간의 ‘분리론’을 거듭 제기, “이총재가 건전한 야당총재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는지 심각한 회의가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회의는 또 고문설에 대해서는 소속의원들의 고문경험담을 토대로 “구치소에서는 고문을 하지 않으며 ‘출퇴근고문’을 하지도 않는다. 또 고문을 하더라도 장파열우려가 있는 복부는 구타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자민련도 김용환(金龍煥)수석부총재 주재로 총재단회의를 열어 이회창총재의 대국민사과를 촉구했다.

▼한나라당

7일 ‘판문점 총격요청 사건’에 한나라당이 관련됐다는 안기부의 수사결과는 고문으로 조작됐다는 주장을 거듭했다. 또 ‘구속 3인방’이 이회창(李會昌)총재의 비선조직이 아니고 한나라당과도 관련이 없음을 부각시키기 위해 부산하게 움직였다.

김영순(金榮順)부대변인은 이날 “안기부나 검찰에서 고문을 받고 교도소에 입소하면서 의사에게 고문사실을 말할 사람이 어디 있으며 재소자 신체검사가 고문 흔적까지 찾아내 문제삼아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진 국민이 어디 있느냐”고 반문했다.

장광근(張光根)부대변인도 “과거 가혹행위 무마를 위해 안기부요원이 피의자를 술집으로 억지로 데려간 적이 종종 있었는데도 신빙성 없는 술집주인의 증언을 내세워 고문행위를 자작극으로 몰고 있다”며 장씨와 술집에 동행한 안기부요원의 신원 공개를 요구했다.

한나라당은 또 안기부와 검찰이 구속된 장씨 등 3명과 이회창총재측이 연결돼 있는 것처럼 수사내용을 흘리고 있는데 대해 여론조작이라고 비난하며 이종찬 안기부장을 피의사실 공표 및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키로 했다.

한나라당은 또 구속 3인방과 이총재 등 한나라당이 직접 관계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총재는 이날 비상대책회의에서 “오정은(吳靜恩)씨로부터 일부 문건을 받긴 했지만 비선조직이 아니다”면서 “동생 회성(會晟)씨와 이들간에 금전관계는 절대 없었고 장남 정연(正淵)이도 이들의 이름을 모르며 전화를 받은 적도 없다”고 말했다.

〈최영묵·김차수기자〉moo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