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엄키드]美 퍼블릭스쿨(上)…한주제 집중 탐구

  • 입력 1999년 7월 5일 19시 41분


▨보트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미국 뉴욕시 맨해튼 그리니치가의 퍼블릭스쿨234(공립). 6,7세를 모아놓은 K―1반의 나타니얼(6)과 시카(7·여)를 비롯한 원생들은 반년 동안이나 사회학습시간에 ‘보트(배)’란 한가지 주제만 배우고 있었다. 지겹지 않을까? “한가지라도 제대로 알면 결국 모든 걸 알게 됩니다.”(안나 스위처원장)

아이들은 첫주에 유람선을 타고 사람들을 관찰해 다음과 같이 분류했다. ①승객〓소풍가는 학생/친구집에 가는 10대/입원한 친구를 찾아가는 여자/아기/해군처럼 옷을 입은 남자/웃으면서 신문을 넘기는 남자 등 ②일꾼〓구두닦이/과자를 파는 사람/환경미화원/선장/안전점검원/사람들이 배에 타도록 다리를 내려주는 남자 등.

둘째주에는 두 배를 타본 뒤 밴다이어그램으로 차이점과 공통점을 나타냈다. ①호보큰페리호〓하늘색/2달러(6세이하는 공짜)/맨해튼과 호보큰을 오간다/빠르고 작다/타는 시간 10분/자동차를 싣지 않는다/음식을 안판다 등 ②스테이튼아일랜드페리호〓오렌지색/공짜로 탄다/맨해튼과 스테이튼아일랜드를 오간다/느리고 길다/자유의 여신상을 가까이서 볼 수 있다/타는 시간 30분/자동차를 싣는다/음식을 판다 등 ③공통점〓일하러 가는 사람이 많이 탄다/선장이 있다/모터가 달려있다/물위로 간다/자유의 여신상을 볼 수 있다 등.

한학기를 마무리해 가는 6월 중순 아이들은 다음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었다. “배를 타고 돈을 쓰는 사람, 돈을 버는 사람과, 번 돈으로 먹고 사는 사람의 가족과, 또 그 가족이 쓰는 돈으로 먹고 사는 사람들의 관계는?”이 유치원의 98년 가을학기 주제는 ‘사과(Apple)’였다.

▨블록쌓기의 비밀▨

상류층 아이들이 많이 다니는 맨해튼의 크리스찬처치데이스쿨 교사 콜레트 코리(35·여)는 아이들의 블록쌓기놀이에서 재미있는 사실들을 발견했다. 똑똑하고 사회성이 강할수록 △연관성이 있게 블럭을 쌓고 △일정한 패턴을 반복하며 △길게 쌓기 보다는 높게 쌓는다는 것. 블록을 견고하게 쌓던 제인(4·여)이 띄엄띄엄 블록을 쌓은 날은 전날 집안에 ‘슬픈 일’이 있었다.

정원 170명(11개반)인 이곳엔 입학대기자만 400여명. 낸시 바셀라로 원장은 의사 변호사 펀드매니저 등 부모의 사회적 지위를 십분 활용하고 있다. “부모를 초청해 강의토록하면 직업에 관한 훌륭한 수업이 됩니다. 가족과 조상에 관한 스토리, 가족만의 자랑스런 요리, 가족이 개발한 놀이 등에 관한 책을 만들어 돌려보게 하면 서로 다른 인종 역사 문화 관습을 저절로 알게 되죠. 약간의 질투심과 함께요.”

▨에릭 칼의 편지▨

맨해튼에 있는 록펠러대의 차일드&패밀리센터에 다니는 안나(5·여)는 얼마전 동화작가 에릭 칼에게 편지를 썼다. 그의 그림스타일 색채 내용을 본따 그린 그림과 함께 이 과정을 기록한 일기를 보낸 것. 에릭 칼은 최근 “작품에 관심을 가져줘 고맙다”는 편지와 함께 자신의 작업 전과정을 찍은 사진을 안나에게 보내왔다. 이 유치원은 곤충 만화 요리 등에 에 관심있는 아이들이 전문가를 직접 만나거나 편지 등으로 접촉하게 하려고 애쓴다.

이곳은 2,3세의 차이가 나는 아이들끼리도 섞어놓는 ‘혼합연령반편성’으로 유명하다. 반편성의 기준은 글자읽기나 계산능력 보다는 정서적 성숙도. “명랑한 두살짜리는 소외된 다섯살짜리를 이끌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글자 한자를 더 가르치기 보다 ‘행복’이 어떤 감정 상태인지를 깨닫게 하는 게 더 시급하지 않을까요.”(마조리 골드스미스 원장)

■학습 과정과 숙제 ■

미국 뉴욕시에 있는 ‘퍼블릭스쿨234’의 8,9세반 아이들은 지난 봄학기 ‘숲속인디언’을 주제로 14주간 공부했다.

▨과정▨

△1주〓인디언이 살던 14,15세기 역사 △2주〓지도읽기 △3주〓거주지가 환경에 따라 어떻게 변하나 △4주〓통나무집에 사는 인디언의 생활 △5주〓가족 구성원의 역할 △6주〓봄방학 △7주〓복습 △8주〓곡식과 사냥한 고기로 만든 음식 △9주〓사냥 및 전쟁 도구 △10주〓신화와 가면을 통한 종교 공부 △11주〓인디언의 옷 △12주〓인디언의 의사소통과 무역 △13,14주〓최종 정리.▨숙제▨

△4월9일〓난 인디언이다. 집에 가장 필요한 6가지는 무엇이며 무엇을 이용해 만들 수 있을까 △4월24일〓나와 숲속인디언을 비교해 각각의 집 난방방법 저장장소 침구를 그려보자 등.학기말 평가기준①지적 호기심을 보였는지 ②공부시간을 생산적으로 보내는지 ③남의 얘기도 잘 듣는지 ④과제해결에서 동료와 협동하는지 ⑤개념과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지 ⑥체험학습 독서 토론 등 다양한 출처로부터 정보를 얻는지 ⑦정보를 얻은만큼 생각을 잘 바꾸는지 ⑧노트정리나 정보요약을 잘하는지 ⑨다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지 등.

〈뉴욕〓이승재기자〉sjd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