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콩 법원, 78세 반중 언론인 지미 라이에 징역 20년 선고
홍콩 고등법원이 9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반(反)중국 성향의 재벌 지미 라이 전 핑궈일보 창업자(78·사진)에게 징역 20년형을 선고했다. 법원 측은 “외세와 지속적으로 공모한 세력의 주모자이자 핵심 인물”이라며 “중대 범죄인 만큼 무거운 형을 받을만 하다”고 주장했다. 라…
- 2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홍콩 고등법원이 9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반(反)중국 성향의 재벌 지미 라이 전 핑궈일보 창업자(78·사진)에게 징역 20년형을 선고했다. 법원 측은 “외세와 지속적으로 공모한 세력의 주모자이자 핵심 인물”이라며 “중대 범죄인 만큼 무거운 형을 받을만 하다”고 주장했다. 라…

미국 정치권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대통령과 의회, 사법부 고위 공직자에게 75세 의무 퇴직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논쟁이 확산되고 있다.

“아내를 만나 결혼한 게 가장 운이 좋은 일이다.”‘한국 스노보드 맏형’ 김상겸(37)은 8일 열린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겨울올림픽 남자 스노보드 평행대회전에서 ‘깜짝 은메달’을 차지했다. 이번 대회 대한민국 선수단의 첫 메달이자 한국 올림픽 역사상 400번째 메달이었다. 3…

충남 부여에서 실종된 80대 치매 노인이 하루 만에 숨진 채 발견됐다.9일 논산경찰서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 3분께 부여 석성면 봉정리 한 주택에서 80대 여성 A 씨가 실종됐다는 신고가 접수됐다.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 당국은 경찰과 공조 수색에 나섰으며, A 씨는 다음날 오전…

국민의힘이 9일 친한(친한동훈)계 김종혁 전 최고위원 제명을 최종 확정했다. 김 전 최고위원이 현역 당협위원장 신분으로 장동혁 대표 등을 공개 비판해왔다는 이유에서다. 당 지도부가 한동훈 전 대표에 이어 김 전 최고위원까지 제명하자 친한계는 “북한 노동당에서나 보던 숙청 정치”라며 거…

“창고에 굴러다니던 컴퓨터가 보물이 될 줄 누가 알았겠어요.”서울 영등포구에 사는 직장인 송민수 씨(35)는 최근 창고에 오래 보관해 두었던 중고 컴퓨터에서 16GB 용량의 D램(RAM) 메모리를 꺼내 11만 원에 판매했다. 메모리 가격이 치솟고 있다는 지인 말에 ‘밑져야 본전’이라는…

“하루하루 살아 있는 게 얼마나 기쁜 일인지, 어머니는 몸소 삶으로 보여주셨고 김을 매듯 글을 쓰셨습니다.”9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중앙도서관에서 올해 타계 15주년을 맞은 소설 박완서(1931~2011)를 기리는 ‘박완서 아카이브’ 개관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 참석한 작가의 장녀인 …

올해 주요 빅테크들이 인공지능(AI) 및 AI 인프라 구축에 쏟아붓는 투자금이 100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과 아마존, 메타는 올해 AI 인프라 구축에 사상 최대 자금을 투입하겠다고 예고했으며 오픈AI도 투자 유치를 진행 중이다. 투자를 잠시라도 멈추면…

최근 기상악화로 제주국제공항에 밤늦게 착륙한 항공기 승객 수백 명이 대중교통이 끊겨 발이 묶일 뻔했으나 경찰과 제주도의 도움으로 공항을 빠져나갔다.9일 제주경찰 등에 따르면 지난 8일 오후 11시 8분쯤 “비행기 지연 도착으로 택시를 타려는 대기줄이 100m 이상인데 택시가 오지 않는…
![[속보]檢, ‘1억 공천 헌금’ 강선우·김경 구속영장 청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9/133329427.2.jpg)
검찰이 ‘1억 공천헌금 의혹’과 관련해 강선우 무소속 의원과 김경 전 서울시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경찰이 강 의원과 김 전 시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한 지 나흘 만이다.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형원)는 9일 강 의원과 김 전 의원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배임…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9일 열린 광주·전남, 대전·충남, 대구·경북 행정통합 입법 공청회에선 “허울뿐인 통합은 안된다”는 반발이 나왔다.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주최한 ‘광역자치단체 행정통합 관련 입법 공청회’에서 국민의힘은 물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중앙정부의 권한 이양이…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시행이 석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급매로 집을 내놓고 있는 다주택자들이 늘고 있지만, 매수를 원하는 이들이 호가가 추가로 하락하기를 기대하며 본격적인 거래에 나서지 않고 있어 시장엔 매물이 쌓이고 있다. 중과 전 매도할 지, 보유하다 증여할지 등 다양한 선택지…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서울대학교 학습과학연구소, 고려대학교 심리학부 등과 공동으로 오는 12일 ‘인공지능, 공학을 넘어 과학적 이해로’를 주제로 인공지능과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심포지엄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릴 예정이다.AI가 인간의…

김민석 국무총리가 민주당 당대표 선거 출마 가능성에 대해 “국정에 전념하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김 총리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민주당 윤후덕 의원이 오는 8월 전당대회를 언급하며 ‘그때도 평당원으로 있을 거냐. 마음속에는 뭔가 로망이 있지 않…
![[속보]검찰, ‘공천 헌금’ 강선우·김경 구속영장 청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9/133328847.1.jpg)

배우 차정원이 일본 여행을 떠난 근황을 전했다. 차정원은 8일 소셜미디어에 별다른 설명 없이 사진을 올렸다. 공개된 사진 속에는 차정원이 일본 여행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차정원은 캐쥬얼한 사복 패션 차림으로 일본 길거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또한 나무로 만든 접시와 그릇을 유심…

‘쿼드의 신’ 일리야 말리닌을 앞세운 미국 피겨 대표팀이 올림픽 팀이벤트(단체전) 2연패에 성공했다. 미국은 9일 이탈리아 밀라노 아이스스케이팅 아레나에서 열린 피겨 단체전 프리스케이팅에서 총점 69를 받아 일본(총점 68)을 1점 차로 제치고 금메달을 차지했다. 미국은 이날 페어와 …

친한계인 국민의힘 김종혁 전 최고위원이 9일 자신의 제명이 확정된 것과 관련해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가처분 법정에 출석해 그동안 윤리위가 얼마나 황당한 진행을 해왔는지 지적하고 따져보겠다“며 이같이 적었다. 앞서 …

훈련 중이던 육군 헬기가 추락해 탑승자인 2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육군은 “9일 오전 11시 4분경 경기 가평군 일대에서 비상절차훈련 중이던 육군 헬기가 추락했다”며 “탑승자 2명은 인근 민간병원으로 긴급 후송했지만 전원 사망했다”고 이날 밝혔다. 육군과 소방 당국에 따르면 5…

여름과 겨울 올림픽을 통틀어 가장 많은 메달을 목에 건 선수는 누구일까. 정답은 미국의 ‘수영 황제’ 마이클 펠프스(41·은퇴)다. 펠프스는 5번의 여름올림픽에서 무려 28개의 메달(금 23개, 은 3개, 동메달 2개)을 획득했다. 처음 참가한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시상대에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