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낵 英총리 취임 넉달만에 브렉시트 합의 도출…남은 과제는?
영국과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관련 기존 북아일랜드 협약을 수정한 새로운 합의안을 타결했다. 브렉시트 이전과 이후에도 계속 발목을 잡았던 영국과 북아일랜드 간 교역 문제는 이로써 양측 행정부 차원의 합의에는 이르렀지만 의회 표결의 산을 넘어야 한다.…
- 2023-02-2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영국과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관련 기존 북아일랜드 협약을 수정한 새로운 합의안을 타결했다. 브렉시트 이전과 이후에도 계속 발목을 잡았던 영국과 북아일랜드 간 교역 문제는 이로써 양측 행정부 차원의 합의에는 이르렀지만 의회 표결의 산을 넘어야 한다.…

검찰이 타이이스타젯 박석호 대표를 체포했다. 박 대표에 대한 수사는 검찰이 ‘타이이스타젯 배임’사건을 넘어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위 특혜채용 의혹까지 수사를 확대할 수 있는지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주지검 형사3부는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태국에서 인천공…

북한의 경제자유지수가 29년째 세계 최하위를 기록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8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워싱턴에 있는 헤리티지재단이 27일(현지시간) 발표한 ‘2023 경제자유지수’ 보고서에서 북한은 조사대상 176개국 가운데 꼴찌인 176위를 기록했다. 이 보고서는 법치주…

조태용 주미대사가 북한의 올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 재개를 규탄하며 한·미 간 확장억제 후속 훈련을 예고했다. 조 대사는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특파원들과 간담회에서 북한의 지난 18일 ICBM 도발 재개를 거론, “강력히 규탄한다”라며 “북한이 심각한 식량난 속에…

성인 영상물을 볼 수 있는 장치와 매트리스를 둔 밀폐된 방에 청소년을 출입시킨 변종 룸카페가 적발됐다. 경기북부경찰청은 이달 경기 남양주시와 고양시 일대에서 영업한 변종 룸카페 3곳을 청소년보호법 위반 혐의로 단속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들 업소는 밀폐된 방에 매트리스를 비치하고 …

글로벌 기술 기업 다이슨이 2월 2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드라이어를 위한 새로운 스타일링 노즐인 ‘2 in 1 플라이어웨이 스무더’를 공개했다. 2 in 1 플라이어웨이 스무더는 다이슨 슈퍼소닉 헤어드라이어에 부착해서 사용하는 도구로, 기능 면에서는 한 개의 노즐로…

서울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구에 거주하는 예비군 1~8년 차 8500명을 태울 훈련 수송 버스를 운행한다고 28일 밝혔다. 그동안 구에 거주하는 예비군들이 경기 안양시에 있는 박달과학화예비군훈련장에 입소하려면 새벽에 대중교통을 두세 번 갈아타야만 했다. 이에 구는 예비군 훈련장까…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조사위)가 지난해 하반기 광주 북구 각화동 옛 광주교도소 건너편에서 무연고자 유해를 추가로 발견했다. 지난 2019년 옛 광주교도소 내 무연고자 봉분 이장 과정에서 발견된 행방불명자 염경선씨(추정)와 다른 사례로 교도소 주변 5·18 희생자 암매장 …

국토교통부가 28일 영종·인천대교 통행료를 2배 이상 인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정부 때 약속도 국가의 약속이라며 통행료 인하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조치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관련 브리핑을 열고 2018년…

국민의힘은 28일 “문재인 정권에서 있었던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사건에 대한 진실이 조속히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100% 처형당할 것이 분명한데도 지난 정권은 귀순 의사가 명확한 탈북 어민들을 강제로 북송했다”며 이렇게 말했다.양 수석대변…

해외연수를 떠난 충북도의회 의원이 기내에서 음주 추태를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지역사회가 진상규명과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28일 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는 도의원의 음주 추태 의혹을 제대로 조사하라”고 촉구했다.이들은 “수천만원의 예산이 쓰인…

천안논산 고속도로에서 버스와 화물차 여러 대가 연쇄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8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45분경 충남 공주시 우성면 천안논산고속도로 천안방향 정우터널 인근에서 버스 4대와 8톤·6톤 트럭이 추돌했다. 이 사고로 화물차 운전자 A 씨(51)와 버스 탑…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27일(현지시간)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너무 높지만 연착륙이 감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옐런 장관은 이날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CNN과 독점 인터뷰를 갖고 “강력한 노동 시장을 유지하면서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한 연방준비제도(Fed)의 노력이 달성 …

이태원 유가족들이 독립적인 조사기구 설치 등의 내용이 담긴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을 국회에 촉구했다. 10.29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10.29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는 28일 오전 정동 프란치스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29이태원참사진상규명특별법’을 설명했다. 이들은 “경찰…

울산 중부경찰서는 절도 혐의로 60대 A씨를 구속했다고 28일 밝혔다.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2일 오후 7시께 중구의 한 주택 2층에 들어가 현금 32만원을 훔쳤다.조사 결과 A씨는 약 한 달간 중구 일대 주택 3곳에서 귀금속과 현금 등 총 1300여 만원을 훔친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권주자인 김기현 후보는 28일 “윤상현 의원도 저 김기현을 지지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김 후보는 이날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63주년 대구 2·28 민주운동 기념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합을 위한 밑그림이 거의 다 그려졌다”며 이렇게 말했다.김…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경쟁자 김기현 후보를 향해 “(울산) KTX 땅 말고 다른 땅도 많이 가지고 있다. 우리가 표를 많이 잃을 염려가 많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김 후보 측은 “민주당과 네거티브 콜라보를 하고 있다”며 반격에 나섰다.안 후보는 이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
![[단독]한미, 최신예 美 AC-130J 건십 첫 한반도 전개해 대북 참수훈련 실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28/118107506.1.jpg)
한미 양국의 특전사가 ‘죽음의 천사’로 불리는 미 공군의 최신예 AC-130J 건십(gun ship)을 한반도에 처음으로 전개해 유사시 북한 지휘부를 제거하는 ‘티크 나이프(Teak Knife)’ 훈련을 진행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훈련의 대외적 목적은 적진 침투 및 인질 구출 숙…

2021년 직장인들의 세전 기준 월 평균 임금은 333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전과 비교해 대기업은 35만원이, 중소기업은 8만원이 올랐다.통계청이 28일 발표한 ‘2021년 임금근로일자리 소득(보수) 결과’에 따르면 2021년 임금근로자의 평균 월급은 333만원으로, 전년 대비…

배달 음식 소비가 늘면서 일회용품 사용이 증가한 가운데 일회용기의 미세플라스틱 검출이 다회용기보다 최대 4.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 중인 일회용기와 다회용기의 미세플라스틱 검출량과 인체 노출 가능 정도 등을 조사한 결과, 일회용기의 미세플라스틱 검출량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