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제약사의 R&D 혁신, 글로벌 표준-임상 효율에서 찾아야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성공적 신약 개발의 조건

정형진 보령제약 서울연구소 상무
정형진 보령제약 서울연구소 상무
한국제약협회는 2월 24일 ‘글로벌 진출 성과 증대’를 위한 글로벌 진출 정책지원, 국제협력 강화 등 6대 핵심 전략을 발표했다.

작년 한미약품의 신약 기술 수출계약을 계기로 제약산업은 미래 성장 동력이자 창조경제의 핵심 산업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글로벌 시장 진출은 업계의 가장 큰 화두이기도 하다.

세계 의약품 시장 규모는 약 1000조 원으로, 자동차산업이나 반도체 전자산업보다 크다. 블록버스터 의약품은 자동차 100만 대를 수출한 것에 버금간다. 국내 제약산업은 아직 세계 시장의 약 2% 수준인 20조 원에 불과해 성장 가능성은 무한하다.

성공적인 신약 개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이다. 특히 임상시험에는 신약 허가 이후에도 임상적 가치 입증을 위한 지속적 투자가 필요하다. 다양한 임상시험을 통한 차별화된 데이터로 신약 우수성을 끊임없이 증명해야만 한다.

보령제약은 올해 R&D 규모를 매출액 대비 8% 이상으로 높이고 경쟁력 있는 의약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고혈압 신약 ‘카나브’가 국내에 이어 멕시코에서도 순환기 처방률 1위에 오르는 등 해외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이에 힘입어 치료 적응증 확대 및 경쟁품과의 비교를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전 세계적으로 혁신적인 의약품 승인 규제가 강화되고 임상시험이 복잡해짐에 따라, 투자 규모와 비용은 상승하고 있다.

미국 터프츠대 의약개발연구센터는 글로벌 제약사들이 △임상시험 효율성을 위한 IT 인프라 강화 △임상시험 성공률 개선 △ 데이터 품질 최적화를 위한 적응형 임상시험 설계 등을 통해 R&D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렇듯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최적화된 임상데이터 확보가 중요하다. 보령제약은 R&D 투자에 있어 단순 확대가 아닌 효율성에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수준의 임상 데이터 품질을 유지하고, 임상시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그것이다.

일례로 전 세계 임상데이터 솔루션의 표준으로 통하고 있는 메디데이터의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임상시험에 도입했다. 이를 통해 수많은 신약 개발을 위한 임상연구 과정을 통합관리하고 글로벌 수준의 임상데이터 품질을 유지하는 데 힘쓰고 있다.

과감한 R&D 투자는 혁신적 신약 개발을 위한 지름길이다. 다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표준을 파악하고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동반할 때 그 가치가 배가될 수 있을 것이다. 소위 ‘한국형 R&D’의 혁신이라며 우리만의 경쟁력을 키우는 근시안적 전략에 몰두하는 경우가 있는데, 글로벌 표준을 먼저 고민한다면 R&D 생산성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정형진 보령제약 서울연구소 상무
#베스트 클리닉#보령제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