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수도권 의료 인력 부족 소식에 의사-간호사 등 2600명이 최전선 자원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3단계 안가도록…” 코로나 전쟁 치르는 시민-의료진
수도권 의료 인력 부족 소식에 의사-간호사-의대생 등 팔 걷어
“내가 조금이라도 힘이 된다면…”

14일 서울 송파구 잠실동 잠실종합운동장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이송을 위해 구급대원들과 구급차가 대기하고
 있다. 소방청은 코로나19 환자 이송 지원을 위해 13일 정오를 기준으로 소방 동원령 1호를 발령하고 12개 시도 소방본부의 
구급대원 및 구급차를 서울과 경기 지역으로 이동시켰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14일 서울 송파구 잠실동 잠실종합운동장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이송을 위해 구급대원들과 구급차가 대기하고 있다. 소방청은 코로나19 환자 이송 지원을 위해 13일 정오를 기준으로 소방 동원령 1호를 발령하고 12개 시도 소방본부의 구급대원 및 구급차를 서울과 경기 지역으로 이동시켰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대구가 도움을 많이 받았잖아요. 수도권에 사람이 부족해 우리가 가야 한다면 가야죠.”

14일 대구가톨릭대병원 김숙영 교수(59·여)가 당연하다는 듯 담담히 말했다. 그는 지난주 대한의사협회가 모집한 재난의료지원팀에 자원했다. 안과 의사인 김 교수는 올 2, 3월 대구를 중심으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1차 유행 때 확진자 진료에 참여했다. 3차 유행이 심각해지면서 현장 의료인력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지체 없이 손을 들었다. 김 교수는 “대구에서도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어 아마 이쪽에 먼저 투입될 것 같다”면서도 “기회가 된다면 우리를 도와준 다른 지역 의료진에게 진 빚을 갚고 싶다”고 말했다.

부산의 한 병원에서 일하던 간호조무사 류지영 씨(37·여)는 14일 경기 의정부시보건소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부산에서 의정부까지 거리는 약 400km다. 그 역시 대한간호조무사협회의 코로나19 파견인력 모집에 자원했다. 1차 유행 때 대구에 있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일한 류 씨는 “내가 조금이라도 힘이 된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1차 유행 때 대구의 의료 현장을 지켰던 의료진이 다시 코로나19 최전선으로 향하고 있다. 3차 유행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현장의 인력 부족이 심각한 탓이다. 대한의사협회에 따르면 선별검사소 등에 파견될 개원의 모집에 14일까지 의사 800명이 자원했다. 대한간호사협회와 대한간호조무사협회도 각각 간호사 1410명과 간호조무사 143명을 모집했다. 300명이 넘는 의대생도 의료봉사 자원 의사를 밝혔다.

이미지 image@donga.com·김소민 기자

병원 사표쓰고… 대구行 자원뒤 또… 현장 달려온 ‘의료 영웅들’

대한의사협회(의협)가 모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난의료지원팀 합류를 앞둔 대구가톨릭대병원 김숙영 교수(59·여)는 자신의 가족에게도 자원을 권했다. 김 교수의 남편과 딸, 사위도 대구에서 의사로 활동 중이다. 그는 “대구 때처럼 이번에도 많은 분들이 자원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복기 대구시의사회 부회장은 “오늘도 많은 분들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대구시의사회는 자원한 의사들을 지역 의료현장에 우선 투입하고 수도권 등 타 지역에서 요청이 오면 파견할 계획이다.

○ “3단계 코앞인데 가만있기 부끄러워”

코로나19 3차 유행의 기세가 꺾일 줄 모르자 대한간호사협회(간호협)와 대한간호조무사협회도 각각 공지를 올려 선별진료소와 생활치료센터 등 방역·의료 현장 파견 인력을 모집하고 있다.

14일부터 경기 의정부시보건소 임시선별검사소에서 근무를 시작한 류지영 씨(37·여)는 경력 15년차의 간호조무사다. 코로나19 현장 파견 근무로는 세 번째다. 1차 유행 때는 7주간 대구 생활치료센터에서 일했고, 10∼11월에는 경기 포천의료원에서 코로나19 환자를 돌봤다. 이번에는 집에서 400km 떨어진 의정부로 간다는 딸을 보고 부모님은 “두 번 다녀왔으면 됐지, 그만 가라”며 펄쩍 뛰었다. 하지만 류 씨는 “이왕 시작한 거 할 수 있는 데까지 다 해보고 돌아오겠다”며 집을 나섰다. 그는 “대구 생활치료센터에 있을 때 초등학교 1학년 어린 환자가 씩씩하게 병을 이겨내고 완치돼 간호사들에게 일일이 고맙다는 손 편지를 돌린 일이 있었다”며 “내가 조금이나마 힘이 된다는 사실에 무척 보람됐다”고 말했다.

일을 쉬는 중인데 자원한 의료진도 있다. 울산 동구에 사는 간호사 오은지 씨(30·여)는 올 9월 결혼하고 울산으로 이사하면서 일을 그만뒀다. 하지만 최근 간호협 모집공고를 보고 지원서를 넣었다. 그는 조만간 울산의 선별진료소에 투입될 예정이다. 오 씨는 “휴직 전까지 대구파티마병원에서 일하며 코로나19 1차 유행을 겪었기에 현장에 얼마나 일손이 부족할지 잘 알고 있다”며 “3단계가 코앞인 상황에서 가만있는다는 사실이 차마 부끄러워서 자원했다”고 말했다.

인천 미추홀구에 사는 간호사 이윤희 씨(46·여) 역시 휴직 중 파견 인력 모집에 자원했다. 7월 해외 의료봉사를 다녀온 뒤 일을 쉬고 있던 이 씨는 “외국에서 의료봉사도 하고 왔는데 우리나라가 위기인 상황에서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며 자원 이유를 밝혔다. 그는 인천에 세워질 임시선별검사소 중 한 곳에 배치될 예정이다.

○ 사표 쓰고 현장으로…“열악한 지원 아쉬워”
대형병원 의사 자리를 내놓고 자원봉사에 나선 의료진도 있다. 경기도의 한 종합병원에서 일하던 일반의 홍성휘 씨(36)는 의협에서 발족한 재난의료지원팀 의사로 현장에 파견된 첫 의사다. 홍 씨는 지난달 27일 집단감염이 발생한 충남 공주시의 한 요양병원으로 파견돼 보름간 격리자를 돌봤다. 지금은 서울 성북구 소속 생활치료센터로 옮겨왔다. 파견 기간이 길어지면서 기존에 다니던 병원을 사직해야 했다.

홍 씨는 “새벽 당직을 서고 다음 날 아침에 자려고 하는데 파견 연락이 와서 곧장 공주의 요양원으로 향했다”며 “90세 이상 만성질환자가 많아 하루 20시간 넘게 일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서울의 한 상급종합병원에서 일했던 재활의학과 전문의 A 씨(38·여)도 다니던 병원에 사직서를 내고 현장으로 향한 의료진 중 한 명이다. 인천의 한 생활치료센터에서 최근 서울 구로구 생활치료센터로 옮겨온 A 씨는 “쉬운 결정은 아니지만 이렇게 큰일이 터졌을 때 봉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사직서를 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현장을 지키려고 마음먹은 의료진은 하나같이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 씨는 “거창한 이야기는 하고 싶지 않다”며 “환자가 힘들다면 의료진이 가서 그 손을 잡아주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현장의 열악한 상황에 아쉬움을 나타내는 의료진도 있었다. A 씨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잠시 쉴 휴게공간도 없고 복도가 너무 추워 종일 두꺼운 파카를 입고 일한다”며 “대구 때보다 지원이 많이 줄어들었는데, 방역당국이 조금만 더 신경써 주면 더 많은 의료진이 자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image@donga.com·송혜미·이소정 기자


#코로나19#자원 의료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