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동아]항산화 물질 ‘폴리페놀’ 풍부한 카카오닙스… 혈관 건강에 효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녹차-홍차보다 폴리페놀 10배 높아
혈관 건강 개선하고 노화방지
다이어트와 바디라인 유지에 도움

카카오 열매는 신에게 바친 제물이자 권력층이 누리던 부의 상징으로 고대 아즈텍인들은 화폐로 사용하기도 했다. 셔터스톡 제공
카카오 열매는 신에게 바친 제물이자 권력층이 누리던 부의 상징으로 고대 아즈텍인들은 화폐로 사용하기도 했다. 셔터스톡 제공

카카오닙스가 아로니아, 강황과 함께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꼽히며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카카오닙스는 카카오나무의 열매 속 카카오 콩으로부터 온다. 신을 뜻하는 테오(Teo)와 음식을 뜻하는 브로마(broma)가 합쳐져 신의 음식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카카오나무는 주로 중남미 열대지역을 비롯한 서아프리카, 아시아 지역에서 자란다. 이처럼 카카오 열매는 원산지에서는 신에게 바친 제물이자 권력층이 누리던 부의 상징이었다. 심지어 고대 아즈텍인들은 카카오 열매를 화폐로 사용하기도 했다.

카카오닙스는 카카오 열매를 발효·건조해 로스팅한 후 껍질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분쇄해 만들어진다. 이는 초콜릿의 핵심 성분이 되며 다크초콜릿일수록 함량이 높다. 카카오닙스는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카카오의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으며 기원전부터 원주민들에게 피로 해소와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

카카오 열매는 길이 15∼25cm, 폭 7∼10cm 정도의 럭비공 형태를 띠고 있으며 과실 내부는 펄프질이 30∼40개 정도의 콩을 덮고 있다. 이 펄프질을 제거하고 종자를 발효·건조하면 카카오콩이 되고 이를 잘게 부순 카카오닙스는 초콜릿의 원료로 사용된다.
혈관 청소해주는 폴리페놀

카카오닙스의 대표 성분은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이다.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바꿔주는 폴리페놀에는 수천 가지 종류가 있다. 대표적으로는 커피의 클로로겐산, 녹차에 든 카테킨과 탄닌, 포도주의 레스베라트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강황의 커뮤민, 사과·양파의 쿼세틴 등이 있다. 과일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와 콩에 많은 이소플라본도 폴리페놀의 일종이다.

카카오닙스에는 카테킨과 프로시아니딘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많다고 알려진 다른 슈퍼푸드보다 훨씬 높은 함량을 자랑한다. 카카오닙스에는 폴리페놀이 들어 있는데 녹차보다도 10배나 많은 양이다.

이렇듯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기 쉬운 환경에 노출돼 있는 현대인에게 카카오닙스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혈관 건강을 지켜준다. 카테킨은 혈관 속 유해한 지방질을 분해해 혈액순환 장애를 비롯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다양한 질병에 대한 위험도를 낮춰 주기 때문이다.

카카오닙스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장 노폐물을 제거하고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를 하려는 젊은 여성층도 카카오닙스를 많이 찾는 추세다. 하지만 과량 섭취는 주의해야 한다. 카페인이 있어 하루에 2스푼 정도 약 15∼20g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카카오닙스 과일·요거트와 잘 어울려

카카오닙스는 특유의 떫은맛과 신맛 때문에 거부감이 들 수 있다. 이럴 때 달콤한 과일이나 베이킹에 넣어 먹으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생수에 우려 차로 마시거나 요거트 샐러드의 토핑으로 넣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카카오닙스를 영양바로 만들어 즐길 수도 있다. 카카오닙스 2 작은술, 오트밀 2 큰술, 아몬드, 호박씨 등의 견과류를 넣어 섞은 다음 메이플시럽 1 큰술을 넣고 프라이팬에 볶은 후 적당한 크기로 자르면 완성된다.

4.9g의 카카오닙스를 두 번 로스팅한 후 우려낸 카카오닙스차에는몸에 좋은 폴리페놀 100mg과 L카르니틴 20mg이 함유돼 있다.
4.9g의 카카오닙스를 두 번 로스팅한 후 우려낸 카카오닙스차에는
몸에 좋은 폴리페놀 100mg과 L카르니틴 20mg이 함유돼 있다.

액상 형태 카카오닙스차 출시


일동후디스는 식품업계 트렌드에 맞춰 자연과 건강이라는 콘셉트로 카카오닙스를 우려낸 액상 차를 출시했다. 카카오닙스차는 4.9g의 카카오닙스를 두 번 로스팅한 후 우려냈다. 물을 대신하는 다양한 차 음료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만 카카오닙스차는 카카오닙스를 활용한 몸에 좋은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을 그대로 담아내 차별화했다. 물처럼 꾸준히 마시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도록 한 것이다.

카카오닙스차에는 몸에 좋은 폴리페놀 100mg과 L카르니틴 20mg이 함유돼 있다. 특히 L카르니틴은 체내에서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으로 체지방 감소를 도와 몸매 관리에 효과적이다. 이를 잘 알려주듯 상품 출시와 동시에 날씬한 몸매를 생각하는 여성층과 과체중을 걱정하는 중년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세계적인 차 소비국인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도 잇따라 출시할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건강 음료 개발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카카오닙스차 가격은 1700원(500mL)으로 가까운 편의점과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정지혜 기자 chiae@donga.com
#건강#헬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