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베스트닥터인터뷰] 잃었던 미소와 자신감을 되찾아주는 치아교정의 힘 - 조헌제 치과

  • Array
  • 입력 2012년 1월 27일 16시 55분




얼마 전, 한 아이돌 스타의 치아교정 전 사진이 온라인에서 공개돼 화제가 된 바 있다. 사진 속 스타는 앳된 얼굴에 풋풋하고 귀여웠지만 다소 촌스러운 느낌을 피할 수 없었다. 이처럼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가지런하지 않은 치아를 교정하여 덕을 본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나이와 상관없이 치열교정과 턱얼굴교정을 받는 것이 보편화되면서 그 부작용 또한 뉴스에서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제대로 된 치열교정은 무엇이고 턱얼굴교정과 양악수술과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치열교정과 턱얼굴교정을 시술하고 있는 분당 조헌제치과의 조헌제 원장에게 교정과 관련된 궁금증을 풀어본다.
Q1. 최근 치아성형이라는 말이 유행할 만큼 고른 치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치열교정 치료란 무엇인가.

A. 교정 치료란 단순히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것을 포함하여,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건강한 구강 조직 및 아름다운 얼굴 모습을 만들어주는 진료를 의미한다.
Q2. 그렇다면 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 턱의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의 교정치료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A. 치열교정과 턱얼굴교정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자면, ‘치열교정’은 정상적인 악골(턱뼈)관계의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것을 말하고, ‘턱얼굴교정치료’는 골격성 부정교합이 있을 때, 즉 악골 관계가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 시행되는 교정치료다.
먼저, 치열교정의 경우, 악골 성장이 정상적인 부정교합 (삐뚤어진 치열 덧니, 벌어진 앞니, 돌출입 등)은 나이와 관계없이 치아의 위치와 배열에만 이상이 있는 것으로 치아의 이동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결손치아를 수복할 필요가 있는 성인의 경우에는 보철치료 전에 보철을 잘하기 위한 치아이동이 필요하다.
악골 성장이 비정상적인 경우, 상하악골의 관계를 정상으로 고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성장기에는 턱뼈와 안면골의 정형적 치료를 수반하는 교정치료가 가능하고, 성인의 경우 턱(악골)수술을 동반하는 수술교정치료가 필요하다. 양악수술은 위 아래턱을 동시에 수술하는 턱수술을 말한다.
Q3. 양악수술이 마치 성형수술인 것처럼 생각되는 경우가 많다. 턱얼굴교정 치과의사로서 어떻게 생각하나.

A. 수술 교정치료를 필요로 하는 골격성 부정교합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므로 정확한 3차원적 진단 후에 체계적인 치료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최근 일부 성형외과에서 무분별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행해지는 선 수술에 대해서는 이 분야의 전문의를 양성해왔던 본인으로서는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다. 반드시 이 분야에 경험이 많은 치과교정 치과의사와 상담하실 것을 권한다.
Q4. 요즘 양악수술이 치과 외에 다른 과목의 병원에서도 다양한 명칭으로 흔하게 수술을 하고 있는데, 치과에서 하고 있는 턱얼굴교정은 주로 어떤 경우에 받게 되나.

A. 턱교정수술을 필요로 하는 골격성 부정교합의 예를 들면 주걱턱, 무턱, 비정상적으로 긴 얼굴, 안면비대칭 등이 있다. 턱교정수술은 심한 골격성 부정교합이 있을 때, 치열교정만으로는 저작기능과 심미성을 정상적으로 개선할 수 없기 때문에, 치과교정치료와 동반해야 되는 악교정(턱교정) 수술이다.
악교정 수술 전 교정치료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위턱 또는 아래턱 사이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분석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 원인이 위턱이나 아래턱의 비대칭/대칭적, 성장 과잉인지 성장 부족인지에 따라 분류할 수 있고, 이러한 분류를 바탕으로 적절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
본인은 2008년 영국 구강외과학회지인 “Oral Surgery"지에 체계적인 주걱턱의 분류법을 발표한 적이 있다. 주걱턱 치료에 대한 오랜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체계화된 매우 유용한 분류법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의 주걱턱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통해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발표하게 됐다.
끝으로 조헌제 원장은 “악교정 수술을 하기 위해서 위턱, 아래턱 위치관계에 관한 정밀한 3차원적인 분석이 필요하고 턱얼굴교정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춘 교정치과의사들의 정확한 3차원적 진단과 3차원적 치료계획 성립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지난 25년 동안의 경험과 2005년부터 미국 대학에서 연구해왔던 3차원 두경부 X-ray를 활용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으로 정성껏 치료에 임하고 있다”고 전했다.
<도움말: 조헌제치과 조헌제 원장 / 인터뷰: 금솔커뮤니케이션 한미나>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